[상담프로그램개발] 시험불안감소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상담에 앞서 1
1) 프로그램의 활용 1
2) 시험 불안이란? 1
3)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상담 기법 2
4) 간략한 상담 계획 (10회기) 2
2. 상담 회기 요약
1) 1회기 4
2) 2회기 5
3) 3회기 6
4) 4회기 7
5) 5회기 8
6) 6회기 9
7) 7회기 10
8) 8회기 11
9) 9회기 12
10) 10회기 13
3. 구체적인 상담의 활용 14
- 본문내용
-
심리학적 견지에서 Spielberger(1972)는 위협적인 환경적 자극인 스트레스인자에 대한 개인의 정서적, 심리적, 행동적 변화인 스트레스 반응을 불안으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시험 불안은 학생들의 자각 때문에 일어난다. 즉, 시험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에 비해 시험 상황을 보다 위협적인 것으로 자각하여 상태불안을 고조시키고 과제의 수행도를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wine(1972)는 시험 불안은 ‘주의 집중의 문제’로 해석하고 있다. 시험 불아닝 높은 사람은 시험을 치르는 동안 자신의 주의를 걱정이나 자기 비평 등에 분산시키기 때문에 수행도가 낮아진다고 하였다.
Sarason & Mandleer는 시험 불안이 시험과 관련이 없는 반응에 의한 흥분 때문이라고 해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연구에서 시험 불안은 평가적 상황에서 과제의 수행도를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참고 : 조숙선, 1988)
3)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상담 기법
▣ 인지적 행동 수정.
시험 불안의 특성은 일차적으로 학생의 자각에 의해 일어난다. 따라서 시험 불안 학생의 경우에는 인지재구법이 필수적이다. 즉 한 사람의 부적절한 행동은 그 사람의 불합리한 사고방식과 부적절한 정서적 특징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부적절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합리적인 사고 유형을 합리적으로 재구성해야 한다.
▣ 행동적 수정 - 이완, 체계적 탈감법
정신적인 수축 상황에서 그와는 반대되는 이완과 탈감 상태로 이행시킨다. 상담자는 시험불안을 겪고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러한 기법을 훈련시킴으로서 시험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인간중심적 상담
그러나 이 모든 문제의 열쇠는 기본적으로 학생에게 있다는 것이 이 상담의 기본 전제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시험 불안 이면에 있는 감정과 정서를 충분히 공감하고 용기를 북돋아 줌으로써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최대한으로 돕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