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프로그램개발] 시험불안감소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에 앞서 1

1) 프로그램의 활용 1

2) 시험 불안이란? 1

3)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상담 기법 2

4) 간략한 상담 계획 (10회기) 2

2. 상담 회기 요약
1) 1회기 4
2) 2회기 5
3) 3회기 6
4) 4회기 7
5) 5회기 8
6) 6회기 9
7) 7회기 10
8) 8회기 11
9) 9회기 12
10) 10회기 13

3. 구체적인 상담의 활용 14


본문내용
심리학적 견지에서 Spielberger(1972)는 위협적인 환경적 자극인 스트레스인자에 대한 개인의 정서적, 심리적, 행동적 변화인 스트레스 반응을 불안으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시험 불안은 학생들의 자각 때문에 일어난다. 즉, 시험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에 비해 시험 상황을 보다 위협적인 것으로 자각하여 상태불안을 고조시키고 과제의 수행도를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wine(1972)는 시험 불안은 ‘주의 집중의 문제’로 해석하고 있다. 시험 불아닝 높은 사람은 시험을 치르는 동안 자신의 주의를 걱정이나 자기 비평 등에 분산시키기 때문에 수행도가 낮아진다고 하였다.
Sarason & Mandleer는 시험 불안이 시험과 관련이 없는 반응에 의한 흥분 때문이라고 해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연구에서 시험 불안은 평가적 상황에서 과제의 수행도를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참고 : 조숙선, 1988)
3)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상담 기법

▣ 인지적 행동 수정.
시험 불안의 특성은 일차적으로 학생의 자각에 의해 일어난다. 따라서 시험 불안 학생의 경우에는 인지재구법이 필수적이다. 즉 한 사람의 부적절한 행동은 그 사람의 불합리한 사고방식과 부적절한 정서적 특징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부적절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합리적인 사고 유형을 합리적으로 재구성해야 한다.

▣ 행동적 수정 - 이완, 체계적 탈감법
정신적인 수축 상황에서 그와는 반대되는 이완과 탈감 상태로 이행시킨다. 상담자는 시험불안을 겪고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러한 기법을 훈련시킴으로서 시험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인간중심적 상담
그러나 이 모든 문제의 열쇠는 기본적으로 학생에게 있다는 것이 이 상담의 기본 전제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시험 불안 이면에 있는 감정과 정서를 충분히 공감하고 용기를 북돋아 줌으로써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최대한으로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학교폭력으로 사회봉사명령을 받은 청소년에 대한 자원봉사활동 효과성 입증을 위한 개입
  • 자원봉사활동을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시할 때 사회복지사의 세밀한 관찰과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인생을 바꿀수도 있음을 깨닫게 되었으며 이러한 연구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수많은 청소년들과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피해청소년들에게도 좋은 사례가 되어 좀더 짜임새있고 효과성있는 프로그램들이 더 많이 개발되어지기를 바란다.시간(일)충동횟수343346522110시간(일)충동횟수시간(일)충동횟수343346522110시간(일)충동횟수

  • [임상심리학]우리나라 임상심리학의 역사
  • 불안 예방, 행복정신적 웰빙 제공, 가정문제 다루기 등 다양한 분야에 임상심리학적 지식이나 개입법을 활용임상심리학자의 역할을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하고 상담해 줌한국 임상심리학이 나아갈 방향 etc.공공정책에 관심, 정책 결정 및 수행에 참여학회의 조직화 및 활성화개인 이슈앞으로 더 많은 임상심리사의 배출이 필요하다지만, 대다수 학부졸업생은 그 수준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있는지 모르거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지

  •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적용하는 것 또한 가출 예방과 더불어 가출자의 재가출을 차단하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출자의 귀가조치만이 최선의 방책이 아니라 가족 역기능을 치료하고 상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가출자의 가정은 물론이고 문제가정이나 가출충동을 많이 느끼고 있는 청소년의 가정을 대상으로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상담실의 가족상담 코너를 증

  • [상담론] CHAPTER 3. 상처받은 사람들을 위한 봉사활동
  • 상담자는 잠재적인 스트레스 인식하고, 그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를 찾아내면서 많은 문제들은 감소시킬 수 있고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우리는 상담자가 사무실을 떠나서 클라이언트의 집, 학교, 교회, 이웃사회, 직장까지 직접적으로 함께 할 때 그들에게 스트레스를 모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Table3.1은 봉사활동 프로그램, 상처받기 쉬운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어떻게 지역사회 상담기초 안에 들어맞게 하는 지를 보여준다

  •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C형]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동기를 분석한 후, 학습지도자로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안
  • 상담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반응이 중학생보다 고등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나타난 것(박재황, 2009)으로 보아 학생들에게 상담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면 학교상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7. 학습동기 유발에 대한 나의 의견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질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 대표적인 것은 학습동기를 증진하는 참신한 수업방법의 개발이다. 본 연구에서 협동학습이 효과적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