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블루오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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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회사 발표용으로 작성하였으며, 발표 결과도 아주 좋았던 자료입니다.

몇일동안 밤샘작업하여 정말 힘들여 만든 자료입니다.
발표용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요소를 많이 가미 하였으며(애니메이션 효과 많음) 자료 하나하나에 신경을 기울여서 만들었습니다.

3,000원 가치의 10배 이상은 충분히 한다고 생각하며
블루오션에 해서 정리한 어떤 자료보다 잘 만들어졌다고 자신합니다.
목차
Ⅰ. Blue Ocean전략 열풍
Ⅱ. Blue Ocean전략 효과
Ⅲ. Blue Ocean전략이란?
Ⅳ. Red Ocean전략 vs Blue Ocean전략
Ⅴ. Blue Ocean전략의 초석
Ⅵ. Blue Ocean전략 : 분석적 틀과 프레임워크
Ⅶ. Blue Ocean전략의 원칙
본문내용
가치혁신 :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

전략에 대한 기업들의 접근방식이 블루오션 창출의 승자와 패자를 구분하는 일관성있는 기준이다. 블루오션을 창출한 기업들은 `가치혁신`이라 부르는 다른 전략적 논리를 추구했다. 가치혁신은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이다.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 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난다. 우리는 이것을 `가치혁신`이라고 부른다.

가치혁신은 가치와 혁신에 동등한 중요성을 둔다. 혁신 없는 가치는 부분적 소규모의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가치를 향상시키지만 시장 공간에서 독보적 존재로 서게 하는 데는 충분치 않다. 가치 없는 혁신은 기술 위주이거나 시장개척 혹은 미래 지향적이어서 구매자들이 그 상품을 받아들이고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치혁신은 기술혁신이나 시장선구자와 확연히 구별된다.

가치혁신은 기업이 혁신을 유용성과 가격, 비용의 포지션으로 잘 배열할 때 생겨난다. 가치혁신은 경쟁 기반 전략에서 널리 수용되는 도그마 중의 하나인 가치와 비용의 상쇄관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블루오션 창출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차별화와 비용우위를 동시에 모색한다.

시르크 뒤 솔레이유는 연극과 서커스의 시장 경계선을 깨면서, 서커스 고객들뿐 아니라 비고객(성인 연극관람객)의 새로운 마음도 열었다. 전통 서커스 업계가 오랫동안 당연시했던 요소로서 그 존재가치에 대해 의심받았던 적인 한 번도 없었던 것을 시르크 뒤 솔레이유는 없앴다. 한마디로 말하면 시르크 뒤 솔레이유는 서커스와 연극에서 가장 좋은 점만 뽑아내고 다른 나머지 것들은 아예 없애버리거나 과감하게 줄였다.

가치혁신은 기업활동이 회사의 비용구조와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가치 두 가지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곳에서 창출된다. 비용절감은 업계가 경쟁하는 요소를 제거하거나 줄이면서 이루어진다. 구매자 가치는 업계가 아직도 제공하지 못한 요소를 증가하고 창출함으로써 상승된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수한 가치가 생성되는 대량매출에 의해 규모의 경제가 시작되면서 비용은 더욱 절감된다.

블루오션을 창출하면 구매자가 얻는 가치는 높아지고 동시에 비용은 낮아진다. 이로써 기업과 구매자가 동시에 가치 도약을 이룰 수 있다. 구매자를 위한 가치는 기업이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효용성과 가격에서 온다. 그리고 기업을 위한 가치는 가격과 비용구조에 달려 있다. 따라서 가치혁신은 효용성, 가격, 비용 이 세가지 시스템이 적절히 배합됐을 때 이루어진다. 블루오션 전략은 기업의 기능적, 운영적, 활동의 범위 등 전체 시스템을 통합하는 전략이다. 이런 의미에서 가치혁신은 혁신 이상이며 기업활동의 전체 시스템을 포용하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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