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 팝 아트와 미디어 아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팝 아트 Pop Art(1950~1970)
1. 팝 아트
2. 팝아트의 등장배경
3. 팝아트의 특징 및 의의
4. 영국과 미국의 팝아트 비교
5. 팝아트의 작가
1) 로버트 라우센버그 Robert Rauschenberg(1925-)
2) 재스퍼 존스Jasper Johns(1930-)
3) 로이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1923-)
4) 워홀Andy Warhol(1928-1987)

미디어 아트 Media Art
1. 미디어 아트
2. 미디어 아트의 등장 배경
3. 미디어 아트 작가
1) 샘(Fountain) 카페
2) 제니 홀저
3) 빌 비올라Bill Viola(1951-)
4. 미디어 아트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팝 아트 Pop Art(1950~1970)

1. 팝 아트
- 20세기 중반에 일어난 구상미술의 경향.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소비문화의 대중미술
- 영국의 L.Alloway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매스미디어와 광고 등의 대중문화적인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 역 속에 수용하고자 했으며, 코카콜라, 만화 주인공 등 대중적이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 로 끌어들였다.

순수예술 ↔ 대중예술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

- 긍정적 역할 : 산업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에 수용하고자 하는 시도
- 부정적 역할 : 다다이즘에서 발원하는 반(反)예술의 정신 미학화(化)

- 영국의 작가 : 해밀턴, P.블레이크, D.호크니
- 미국의 작가 : A.워홀, R.리히텐슈타인, T.웨셀만, C.올덴버그

2. 팝아트의 등장배경
1. 1950년대 미국, 영국에서 대량생산-소비가 절정에 달함.
2.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생활을 지배 → 작가들에게 예술의 주제로 환기시킴.
3. 광고판, 대충매체 등의 이미지 → 환경으로 받아들여짐. 대중문화의 이미지들(만화,텔 레비젼, 잡지광고)을 그림에 등장
4. 1950년대 초부터 리처드 해밀튼, 에두아르도 파올로치 등의 젊은 작가들이 모여서 대중 사회의 문화, 예술, 매스미디어와 같은 문제들을 토론하고 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팝 아트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다.

3. 팝아트의 특징 및 의의
1. 팝아트는 예술에서 도외시 되었던 가치 없는 주제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통해 우리의 세 계에 대한 시각개념과 인간과 생활과의 새로운 관계를 환기 시켜주었다. 팝아트가 초래한 가 즉각적인 예술적 결과는 구상이 다시 한 번 전위미술의 일반적 경향이 되었다는 것이 다.
2. 팝아트는 10년쯤 인기를 끌었지만, 현대사회의 대량생산과 광고, 소비, 기업윤리에 대한 대중문화에 생생한 흔적을 미술로 남겼다.
3. 코카콜라, 타이어, 면도날 같은 상품을 미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서구사회의 일상적인 것들을 매혹적은 것으로 수용하게 하는 소통 방법에 주의를 집중시켜 비판의식을 갖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미술의 역사와 사진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 현대미술과 대중문화
  • 아트북스『 대중예술과 미학』, 박성봉, 일벗『 대중예술의 이해』, 정신수, 집문당『 워홀과 친구들-대중에게 다가간 예술 팝아트』, 김광우, 미술문화『 그림 없는 미술관 -대중시대 미술관의 모색과 전망』, 심상용, 이룸『 미술시장 뒤집어 보기』, 박상용, 오픈아트『 20세기의 미술』, Norbert Lynton, 예경참고문헌* 논문「현대미술에 있어서 패러디 유형에 따른 작품분석」, 정금희, 예술논집, 2001「영상매체와 현대미술-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 `뮤직비디오`의 예술성
  • 미디어의 퍼포먼스가 행해졌다. 한국 출신 작가 백잠준의 네 번째 개인전인 이것은 비디오 아트의 시작이라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비디오 카메라와 VTR을 사용한 것이 아닌, 오히려 TV아트라고 표현하는 편이 좋을 정도의 지극히 기초적인 작업이었다. 자기녹음 테이프에 영상과 소리를 녹음함으로써 표현한 이 비디오 시스템은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산되었으며 그후 컬러 TV와 테이프의 카셋트화를 거쳐 오늘날에는 비디오

  • [현대미술] 한국의 팝 아티스트, 이동기
  • 아트 인 컬쳐, 2006.05.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20세기 시각예술』, 최승철, 『네오팝의 한국적 변용과 가능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6.박운형, 아트 앤 디자인, 2001. 07.참고sitewww.atomaus.comwww.dongki.net도판목록1.모터싸이클 19832.무제, 19863. Man & Woman, 19904. 프로그램, 19925. 조용필, 19886. 수배자, 19987. 아름다운 별, 19988. 무제, 19889. 아토마우스, 199310. 스페이스 아토마우스, 200111. 생각하는 아토마우스, 200012. 자살, 200613. 스모킹, 200614. 가

  • [뉴미디어] 팝아트 문화 현상 해독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팝아트 문화 현상 해독차 례I. 서 론 II. 팝아트의 이해 1. 시대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영국의 팝아트 4. 미국의 팝아트 5. 팝아트란 III. 쟁 점 IV. 적 용 V. 결 론 Ⅰ. 서론얼마 전, 미디어를 통해 삼성이 비자금으로 샀다는 의혹으로 유명해진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최근 강남권 갤러리에서는 리히텐슈타인의 작품들은 없어서 못 팔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1월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 아트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순수 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미술가들의 활동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2) 팝아트(Pop Art)의 특성팝아트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의 발달과 소비사회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예술이며, 부정적이기 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저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하려는 결의에 의해 발생한 경향이다. 팝아트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대량생산이라는 환경 속의 범람하고 있는 이미지를 제시하여 미술의 대중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