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공통과학 중학교 2학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요 및 목표분석

2. 선수하위기능 분석 및 출발점 행동 분석

3. 학습자의 특성 분석

4. 성취목표 진술

5. 준거지향검사

6. 교수전략
(1) 주위획득
(2) 학습목표 제시
(3) 선수 지식의 회상
(4) 자극의 제시
(5) 학습 내용 안내
(6) 피드백 제공
(7) 수행의 평가
(8) 평가
(9) 기억 및 전이촉진

7. 매체 선정 및 분석
(1) 매체선정 및 선정의 근거
(2) 매체의 활용방법
본문내용
1. 단원의 개요 및 목표분석
과목명 : 공통과학
대상 : 중학교 2학년
단원명
- 대단원 : VI.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중단원 : 4.2 잎의 구조와 기능
- 소단원 : 녹말검출실험으로 광합성의 산물 확인하기
-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는 자연환경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간다. 또한, 우리가 식물이 내놓는 산소로 호흡하며, 태양-햇빛을 받으며 생활한다, 이는 우리에게는 꼭 필요한 자연환경이다. 자연, 특히 식물은 우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식물에 대해서 알아야 우리의 환경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식물은 '광합성'을 통하여 산소도 내놓으며, 영양분도 저장한다고 한다. 이 '광합성'이 어떠한 조건에 의해서 달라지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 단원을 선택하였다.
-목표
학습자가 녹말검출실험을 통해 식물 광합성 작용에 햇빛이 필요함을 확인한다.
-수업목표
이해면 : 광합성을 빛의 유무에 의존한다는 것을 안다. 광합성 결과 녹말이 생성된다는 것을 안다.
기능면 : 광합성의 산물을 실험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 빛이 광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태도면 : 조별 실험하면서 서로 도우며, 생각을 나누는 태도를 갖는다. 사물을
보고, 생각하는 태도를 갖는다
-학습 유형 : 지적 기능
-목표분석

(표)

2. 선수하위기능 분석 및 출발점 행동 분석

교수목표 : 녹말검출실험을 통해 식물 광합성 작용에 햇빛이 필요함을 확인한다.
-은박지로 감아놓은 잎을 관찰 한다.
-녹말 검출 실험을 통해 색의 변화(청남색)를 파악한다
-광합성 산물로 녹말이 생성되었음을 인지한다.
-광합성에 빛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2의 출발점행동
-잎의 각 구조의 기능을 안다.
-식물의 광합성과 호흡의 원리와 그 생성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실험도구의 명칭과 사용법을 인지한다.

초등학생의 출발점행동
-동물과 식물을 구분할 줄 알고, 잎의 성장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식물의 역할과 함께, 식물의 기본 구조(뿌리, 잎, 줄기)를 구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학습자료파워포인트, 프로젝션TV, 탐구 학습지, 컴퓨터학습단계교 수 -학 습 활 동시 간참고자료 및 유의점교 사 활 동학 생 활 동도 입▶ 선수학습- 중학교 1학년 과정에 있는 소화와 순환, 호흡과 배설 단원을 상기시킨다.- 중학교 2학년 과정에 있는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상기시킨다.: 광합성, 식물의 호흡- 소화와 순환 단원에서 소화에 대해 학습하였다. 사람의 소화기관과 소화과정소화 : 거대한 분자를 체내에서 흡수할 수 있는 간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 중학교 2학년)1. 일반적인 특성2. 선수지식B. 자화상1. 자화상의 이해2. 중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자화상 그리기C.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방법1. 마인드맵의 개념 및 특징2. 마인드맵의 용도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Ⅲ.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A. 교재 및 단원명B. 단원 설정의 이유C. 학습목표D.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준비물E. 학습지도안F. 평가Ⅳ. 결론* 참고문헌* 부 록 - 학습자료 표 목 차

  •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도입배경,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쟁점과 국내외 사례,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개선 방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관련 제언 분석
  • 학습)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Ⅲ.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도입배경Ⅳ.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쟁점1.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 유형의 적절성 문제2. 수준을 달리한다는 것의 의미3.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증명4. 학습자 집단 편성의 기준 및 배치의 문제5. 학생의 수준 이동 주기 문제Ⅴ.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목표지향평가1. 국민 공통 기본

  • [국어교육론] 서동요 교수학습과정안
  • 학습지도안1. 개관본시학습에서는 현시적 교수법을 적용하여 향가 ‘서동요’를 통해 향찰표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원리를 적용하여 실제 작품을 해석해보는 학습을 한다. ‘서동요’는 교사와 함께 해석해보고 학생들에게는 조별로 다른 작품(처용가나 안민가)에서 쉬운 부분을 골라 직접 해석해보도록 하여 향찰 표기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서동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창의적 활동에 대한 부분은 중학교 2학년 부분에서 학습하였으므

  • 고등 윤리과 학습지도안
  • 학습 진단문항(4개)⇨학습자는 아무런 참고자료의 도움 없이 이데올로기의 특징을 3개 이상 열거 할 수 있다. -문항 1⇨학습자는 이데올로기의 등장 배경인 프랑스 혁명에 관해 제대로 파악하고 그 역사적인 의미를 해석 할 수 있다. -문항 2⇨학습자는 이데올로기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비교하여 구분할 수 있 다. -문항 3⇨학습자는 이데올로기와 이상사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하는 문제가 제시 되었을 때 아무런 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