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포털저널리즘 -인터넷포털, 언론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털 저널리즘의 발전배경
1. 발전 배경
2. 포털 저널리즘의 현황
3. 언론시장에서 포털의 힘
1. 포털의 강력한 영향력의 원천
2. 포털의 강력한 힘
3. 언론법의 규제와 영향에서 벗어난 포털
4. 포털 저널리즘의 문제점
1. 연성화된 기사의 제공
2. 포털 자체 편집자들의 문제
3. 제도적 보완장치의 미비
4. 기사의 질적 저하
5. 해 결 방 안
1. 포털의 책임성 문제
2. 편집권에 대한 조정
3. 법제적 측면
4. 기존 매체의 변화
5. 포털 저널리즘에 대한 연구
본문내용
2. 포털 저널리즘의 현황

► 종이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전통매체 대신 포털을 통해 뉴스
를 접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

► 2004년 말 기준 1인당 페이지뷰는 42.89회, 평균 체류시간
은 28.5분에 달함 (PD연합회보 388호)

► 네티즌의 85.6%가 포털에서, 10.3%만이 신문사 사이트에
서 뉴스를 이용하고 있음 (한겨레21, 2005.4.29)

1. 연성화된 기사의 제공

► 사회적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도 그에 대한 책임
은 외면

► 상업주의라는 잣대로 의제설정 기능을 행사해 여론과 의제
설정의 왜곡이 가능

3. 제도적 보완장치의 미비

► 매체가 가지는 모든 특징과 권한을 부여 받고 있지만 법적
으로 단순전송자라는 이유로 언론으로 취급되지 않음

► 포털은 스스로 언론사로서의 기능보다는 유통자, 분배자
로서의 역할 선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Person MediaSITUATION, DEVELOPMENT, THE POINT AT ISSUE, AND THE WAY TO GO 목차서론 - 연구제기 1장 1인 미디어란 무엇인가?1) 개념2) 발전3) 현황4) 특징2장 주요한 1인 미디어1) 미니홈피 2) 블로그 3) UCC4) 기타 1인 미디어 3장 1인 미디어의 사용과 발전 1) 정보전달과 제공- 블로터 2) 상업적 이용- 블로그 마케팅3) 공론장으로의 기능- 대안언론 4장 1인 미디어의 한계1) 1인 미디어, 진정한 저널리즘인가?2) 콘텐츠 저작권 3)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문제점 5장 1인

  • [온라인저널리즘] 안티사이트 연구
  • 언론 하지 말고, 그냥 삼성 사보해라. 그게 정체성에 맞다.출처: 오마이뉴스 (2007.11.21)2. 독립형 안티 사이트1) 독립형 저널리즘의 등장배경인터넷이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으면서 커뮤니케이션 양식 뿐 아니라 역동적인 공중의 여론 형성 과정에도 많은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이제 누구나 정보 발신의 주체가 될 수 있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언론 매체의 의제설정과 게이트키핑 기능이 위협받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인터넷의 커뮤니케이션적 특성과

  • [정보화사회] 정보화에 따른 정치참여 형태의 변화
  • 인터넷 신문의 시민 저널리즘 실천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한국언론정보학보. 2004. pp.7~8. 국내 인터넷 신문은 시민기자 제도의 도입을 통해 지금까지 뉴스 소비자의 위치에 머물러왔던 일반 시민으로 하여금 직접 뉴스 생산과정에 참여토록 하는 새로운 실험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시민기자는 신문마다 그 명칭이 네티즌 리포터, 생활인 기자, 사이버 기자, 넷포터 등 매우 다양할 뿐더러 아직 형성 단계에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를 내

  • [상업][문헌제공봉사][연시집][독서학습자료][패러디작품]상업적 문헌제공봉사, 상업적 연시집, 상업적 독서학습자료, 상업적 패러디작품, 상업적 인터넷저널리즘, 상업적 인터넷활용, 상업적 인터넷사용자 분석
  • 밝혀졌다.참고문헌김연실 / 잡가의 패러디 연구, 서강대학교, 2009박종훈 외 1명 / 상업적 독서 학습 자료에 대한 질적 고찰, 한국독서학회, 1999윤희윤 / 국내외 상업적 문헌제공시스템의 현황파악과 비교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 1998이재규 외 1명 / 인터넷의 상업적 활용 방안, 한국정보문화진흥원, 1997전석호 / 온라인 저널리즘의 상업적 모델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2조정옥 / 상해의 특수성과 상업적 근대문학의 조기출현 배경, 중국인문학회, 2004

  • 블로그와 저널리즘
  • 언론활동이나 이러한 활동분야를 일컫는다. - 한국언론연구원 발행 매스컴 대사전’‘시사적인 정보, 형상, 의견을 사회에 널리 전파하는 활동.- 방송문화진흥회발행 방송 대사전’ . 저널리즘에 대한 정의와 시각은 이처럼 다양하지만, 이러한 정의들은 지금 우리가 흔히 쓰고 있는 ‘저널리즘’이라는 말을 설명하기엔 충분치 못하다. 저널리즘의 영역은 사회의 흐름에 따라 유동적으로 계속 진화해 나가기 때문에 그 어떤 사전이나 백과사전에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