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인터넷 중독 집단 상담 -청소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의의

2. 인터넷 중독증이란?

3. 인터넷 중독의 경고증상은?

4. 인터넷 중독의 원인?

5. 인터넷 중독의 치료 방법은?

5. 목표

6.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구성 ◆
◆ 전회기 공통 사항:
◆ 제 1 회기
◆ 제 2 회기
◆ 제 3 회기
◆ 제 4 회기
◆ 제 5 회기
◆ 제 6 회기
◆ 제 7 회기
◆ 제 8 회기
본문내용
인터넷 중독 집단 상담 -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의의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통신 기술의 발달 및 정보화를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하여 인터넷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인터넷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도 새로운 대인관계가 가능하고 자신의 욕구와 스트레스 해소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은 우리 일상생활을 다양하고 편리하게 하였지만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들도 발생하게 되었다.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져오는 인터넷 중독이 관심을 끌로 있으며 중독의 피해도 여러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사용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밤을 새며 인터넷을 즐기고 학교에 와서는 무기력한 학생들의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의 중압감과 억압적인 학교생활 등의 답답한 현실을 피해 가상공간으로 탈출을 시도한다. 그러나 그 공간에 오래 머무르게 되면서 현실은 더욱 고달파지게 되고 게임에 강박적으로 접속하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 된다. 그 결과 학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가상 세계 속에서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활동하게 되어 사회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친구들과 멀어지고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느끼는 등 여러 가지 역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에 중독된 학생들은 가상공간에서 얻는 즐거움에 빠져서 현실의 인간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과 즐거움을 잃어가게 된다. 심한 경우 이들은 가상공간의 가상관계에서만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되고 결국 새로운 인간 소외를 유발한다. 그러므로 인터넷 게임 중독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친밀한 대인관계 형성을 돕는 대인관계 기술을 증진시켜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청소년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정신건강 실태 및 현황2006년 제주시 정신건강센터에 따르면 중ㆍ고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진단을 실시한 결과 1,393명 가운데 19.95%(278명)가 고위험군으로 인터넷 중독, 집중력 결핍, 우울증, 과잉행동 장애, 불안 장애 등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통적 가족문화의 붕괴, 과중한 학업 부담, 집단 따돌림, 학교 폭력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었다. 이러한 현실은 아동ㆍ청소

  • 사회복지의 의의 및 목적을 토대로 사회복지 개념에 대해 논하세요 현재 사회복지 분야에서 우선적으로 실천되어야 할 사회복지서비스의 방향을 대상(아동, 장애인, 노인 등)과 연관시켜 분석해 보세요
  • 인터넷 중독 예방 및 대처 등에 대한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필요하다.사회복지 분야에서 우선적으로 실천되어야 할 서비스의 방향으로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사례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⓵보호 및 안전 지원: 아동 및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폭력, 학대, 성폭력, 교육적 문제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들을 보호하고 안전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위험요인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해야 한다. 이

  • 학교와 상담)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특징 및 효력과 한계
  • 학교와 상담)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특징 및 효력과 한계목차* 학교와 상담Ⅰ. 학교상담의 필요성Ⅱ. 학교상담의 특징Ⅲ. 학생지도와 상담 마인드Ⅳ. 문제의 조기발견과 호출상담Ⅴ. 학교상담의 효력과 한계* 참고문헌* 학교와 상담1. 학교상담의 필요성오늘날 교육 현장에서는 학업 스트레스,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등교거부, 학급 붕괴, 이성문제, 인터넷 중독, 약물복용, 자살욕구 등 청소년들의다양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대응책

  •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Ⅰ 서론어느 사회에서나 오래전부터 존재해온 집단따돌림 현상은 하나의 사회문제이다. 특히 청소년기, 다양한 인간관계를 습득해가면서 생활해가는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은 인생의 전 과정에서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다.그러나 집단따돌림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가려져 있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것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 않거나,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모델이론 및 사례연구
  • 집단과 상호작용, 가족이나 부부문제, 비행이나 청소년문제, 약물중독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가 창안하여 구체화시키고 보급한 상담 이론이다. Glasser는 개인적 책임의 수용을 강조하면서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 책임 수용능력을 정신건강으로 간주한다. 즉 인간은 누구나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을 때 행복을 느낀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고, 선택한 것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