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 SBS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입 : SBS의 등장배경과 현황

2. 본론
1) 경영전략
2) 편성 . 콘텐츠 전략
3) 재무현황
4) 직면한 문제점
5) SBS의 문제점 해결
가. 소유구조 관련
나. 공익성 관련
다. 프로그램 관련
6) SBS의 향후 전략
가. 대형 미디어 복합 그룹화 이룩
나. 콘텐츠 상품 : 자금과 품질 문제 해결
다. 인프라 : 전문 인력 양성 기관, 재교육 프로그램 가동
라. 원작자와 사업자를 함께 보호, 육성 정책 필요

3. 결론

< 별 첨 > - SBS의 현황과 전망 관련 표
본문내용
1. 도입 : SBS의 등장배경과 현황

SBS는 최초의 민영상업 방송으로서 1990년 (주)태영을 주주로 설립되어 1991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방송을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민영 방송의 도입은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 확대와 방송사 간의 경쟁체제를 통한 프로그램의 질 향상, 지역성의 제고를 통한 지방 자치와 지역문화의 창달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 후 1994년에 부산방송, 광주방송 등 민영방송이 차려로 생겨났고 현재는 이를 비롯한 대구 . 대전 . 울산 . 전주 . 청원 . 강원 . 제주방송 등, 총 9개의 지역민방과 네트워크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사업은 SBS 프로덕션을 중심으로 방송사 최초 뉴스텍과 아트텍을 설립하여 전문성을 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SBSi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를 하며, 그밖에 SBS드라마, 골프, 스포츠 케이블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2. 본론

1)경영전략
SBS는 민영 상업 방송답게 경영전략에 있어 타 방송사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라 볼 수 있다. 뒤늦게 방송사업에 뛰어든 만큼 인적자원에 있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스카우트제도를 통하여 우수인력을 확보하고 신입사원보다는 경력사원을 위주로 채용하며, 나아가 전문 인력개발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사원교육과 급여에 있어서 업계 최초로 성과 배분제를 실시하면서 파격적으로 인력확보에 기를 기울였다. 개국초기에는 CI와 마스코트를 통한 SBS의 이미지 만들기를 하였고, 다방면으로 홍보 전략을 펼쳤다. 온라인 콘텐츠의 유료화와 주식상장, 영상판매 전략 등과 같은 새로운 점은 업계최초의 시도로서, 나아가 방송사업에 있어 획기적인 경영전략의 한 축이었다고 볼 수 있다. VOD 유료서비스와 같은 온라인 콘텐츠의 유료화는 2000년 4월 출시 이후 광고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드라마 다시보기가 주요 컨텐츠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 SBS의 드라마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누림으로써 상당히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또 SBS는 1999년 코스닥에 등록하고 2003년에는 코스닥에서 증권거래소로 이전하여 상장함으로써 기업을 공개하여 금융시장에서 자본 조달이 용이해졌다. 이에 따라 경영의 투명성과 공익성을 확보하며 경영 수지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SBS가 소유하고 있는 고유의 자료 화면들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yuri***
    (2008.06.02 23:35: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네요.
  • alswl8***
    (2008.05.07 15:21:06)
회원 추천자료
  • 방송과 통신의 융합,DMB
  • 미디어 방송 추진 현황 72.2.2. 국내 사업추진현황 82.2.3. DMB의 파급효과 92.3. DMB산업의 성공을 위한 정책적 고찰 142.3.1. 콘텐츠 측면 142.3.2. 네트워크 측면 172.3.3. 단말기 측면 182.3.4. 경쟁기술 측면 183. 결론 19참고문헌 21표 목차 지상파DMB와 위성DMB 비교 6 DMB 산업의 국민경제 파급효과 10 지상파DMB 가입자 및 매출액 전망 10 위성DMB 매출액 전망 10 DMB단말기 내수시장 전망 12 DMB단말기 해외 수출 전망 12그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SBS - 357.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현황 36 7.1 제작 및 편성 구조 367.2 제작원의 다원화 407.3 외주제작 현황 - 408. 방송 인력구조와 방송 448.1 방송 인력구조 - 448.2 방송재원 - 459.텔레비전 방송의 미래 - 50 9.1 디지털 시대, 각 국의 현황과 전망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경제적의미로는 매스미디어나 음악산업에 의해 유통되는 음악. 대중음악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대중 음악이 지니는 상업적 성격과 매스미디어의 관련성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대중음악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대량으로 생산되고, 유통된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매스미디어이다. 매스미디어는 대중음악을 소재로 하고, 대중음악은 매스미디어의 도움으로 대중을 끌어들이고 있다. 그리고 대중음악은 음반산업뿐만 아니라 음악클럽, 노래방, MP3,

  • [신제품마케팅] 자일리톨 신제품 석류&키위 출시 전략
  • 전망하고 있으며, 순이익은 130억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출시 전 설문지 인터뷰 등의 사전조사와 출시 후 홈페이지를 통한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 접수 등으로 제품을 더욱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참고문헌1. 마케팅의 명서 전문 마케터를 위한 실전 총론 한국형마케팅(저자 - 조성환 추성엽)2.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저자 - 조서환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3. 신시장의개척자들 (지은이 - 김남국 / 출판사 - 무한) - 매출액 참고4. 롯데제과 사

  • [정치와 사회] 인터넷언론과 민주주의
  • 인터넷 언론과 민주주의정치와 사회 < 목차 >Ⅰ 인터넷과 사회변화 - 인터넷의 사회 문화적 영향력1) 언어에 대한 영향2) 경제에 대한 영향 3) 사회 윤리적 영향 4) 정치에 대한 영향5) 사회 계층 구조에 대한 영향Ⅱ 신문, 방송 언론과 인터넷 언론1.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1) 인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2)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2. 익명성1) 인터넷 익명성의 정의2) 인터넷 익명성 문제 사례3) 익명성의 긍정적 측면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