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대인매력의 기본 원리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는 말·················································· 3


Ⅱ. 본문·························································· 3

1. 대인매력의 의미와 중요성····································· 3

2. 환경적 단서······················································ 5

3. 상대의 개인적 특성············································· 10

4. 나의 감정 및 동기·············································· 15

5. 상대와의 조화···················································· 17

6. 형평, 상호의존··················································· 20

7. 득실, 사회교환··················································· 25

8. 연합, 강화························································ 28


Ⅲ. 맺음말 및 소감············································· 33


본문내용
(1) 대인매력의 의미

대인매력은 다른 사람에 대한 정적인 감정을 말한다. 사회심리학자들은 호감, 우정, 동경, 사랑 등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포괄적으로 대인매력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렇다면 왜 어떤 사람에게는 마음이 끌리고 어떤 친구와는 사귄지 오래되었는데도 만나면 늘 답답할까? 과연 대인 매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여러 학자들은 대인 매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연구하면서 많은 실험들을 하여왔다.
그리고 그 실험들을 통해 여러 가설을 증명하여왔다. 그러나 인간은 아주 복잡한 존재인지라 예외상황 역시 발견되어졌다. 여기서는 대인 매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 그것을 증명한 실험, 영향을 주게 된 이유와 예외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대인매력의 중요성

대학생의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은 바로 친구들이다. 그러나 대학의 상담실을 찾는 학생들이 호소하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역시 주된 어려움의 영역은 교우관계이다. 대학생들이 교우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의 내용을 몇 가지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권석만, 1995)

첫째, ‘외롭다. 고독하다.’, ‘대학 내 어디에도 소속감을 느낄 수 없다.’, ‘공강시간에 같이 이야기할 사람이 없다.’,‘점심식사를 늘 혼자 먹어야 한다.’ 등 대학에 입학하여 친밀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자원개발론] 이미지 컨설팅 직업인터뷰
  • 사례 에 해당한다. SK는 2003년 SK글로벌(현 SK네트웍스)분식회계, 올해 초 소버린 사태 등 큰 위기를 겪었다. 기업입장에선 대대적인 이미지 개선이 요구됐고, 그 동안 활발하게 기업 이미지 제고에 나섰다. SK는 한때 최태원 회장 관련 보도 자료만 한 달에 15건이나 낸 적도 있다. “SK그룹, 최태원 회장 새 이미지 창출” 최근 SK는 ‘행복경영’ 이념과 글로벌기업 도약 의지를 ‘행복 날개’로 형상 화한 새 로고를 내놨다. 이의 일환으로 SK그룹에선 사회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 콜버그 도덕성발달 단계의 특징4.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3) 주동성 VS 죄책감4) 근면성 VS 열등감5) 자아정체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원리를 건축하는 것은 보다 높은 인지적, 도덕적 단계로 진행해 갈수록 지니게 되는 특성이다. 다섯째, 모든 인간을 위한 민주적 교육목적은 ‘자유롭고 그리고 강력한 인격의 발달’ 이어야 한다. 민주적 교육이란 자유로운 사람들이 사회에서 불가피하게 직면하게 되는 사실적 및 도덕적 선택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일이다. 2) 연구 주제와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콜버그의 도덕성 연구에 가장 기본이 되는 주제인 ‘도덕성’은 도덕 판단에 관련된

  • 정신역동모델과 개입기술
  • 목 차 Ⅰ. 이론적 배경 Ⅱ. 정신역동모델 1. 정신분석이론 2. 분석심리이론 3. 개인심리이론 4. 자아심리이론 Ⅲ.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 정신분석이론 2. 분석심리이론 3. 개인심리이론 4. 자아심리이론 Ⅳ. 실제사례에의 모델적용1. 내면의 분노를 도벽으로 해소하는 여학생 사례2. Freud의 자유연상/해석기법을 통한 상담 내용 3. 상담내용 한계4. 사례에 대한 사정 5. 사례해석 6. 장기 목표 및 계획 Ⅴ. 정신역동모델의 평가 및 한계 정신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목 차Ⅰ. 서론1. NLP의 정의2. NLP의 역사Ⅱ. 본론1. NLP의 이론적 배경1) NLP와 건강의 관계2)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3) 신념 체계(Beliefs System)2. NLP의 전제조건3. NLP의 주요기법1) NLP와 치유자의 자세2) NLP의 기본 기법3) NLP의 구조화 기법4. NLP의 적용사례1) 알코올 중독 사례 2) 불안 긴장증 사례 3) ADHD아동의 집단상담 사례4) 수형자의 NLP집단상담 사례5. 기관방문Ⅲ 결론1. NLP이론의 사회복지적 함의2. NLP이론의 장점 및 단점Ⅳ 참고문헌* 첨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