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론] 가수 ‘보아’를 통해서 본 문화산업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3
2 보아의 등장과 성장 3
(1) 보아의 프로필 3
(2) SM의 훈련과정 및 전략 4
(3) 스타로 등극한 주요사건 5
(4) 주요활동 8
▶ 보아 CF 11
▶ 보아 수상 12
▶기타 활동 및 언론 보도 13
3 보아의 일본 활동 13
(1) 데뷔 초기 14
(2) 인기 상승 시기 15
(3) 스타로서의 본격적인 활동 17
(4) 보아 관련 제품 20
4 보아의 해외 활동에 대한 분석 22
(1) 보아와 SES와의 비교 22
(2) SM엔터테인먼트의 산업적 커넥션 23
(3) 보아의 앨범 판매량 및 매출 23
5 디스코그래피 - 발매 음반 상세 정보 24
(1) 국내 발매 24
(2) 일본 발매 28
(3) 작사자/작곡자/프로듀서를 비롯한 주요 인물 신상 34
6 주요 언론 기사 모음 38
7 마치며 42

본문내용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는 말이 귀에 익을 정도로 문화산업의 주체가 되는 ‘스타’는 오늘날 당당한 엔터테이너로서 바라보는 시선이 확산되었고, 사회를 바꾸는 영향력까지 갖춘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가 사는 시대의 대중문화콘텐츠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정부의 주요 정책을 대중스타들이 홍보하고 한류스타를 이용해 외국과의 외교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만큼 스타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데 대부분 동의할 것이다 이러한 스타를 만드는 시스템, 스타매니지먼트의 예로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큰 인기를 보여주는 ‘보아’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보아는 15세에 연예계에 데뷔하여 16세에 일본에 진출해 최근 한류열풍이라는 말과는 차원적으로 다른 길을 걸어왔다 보아의 한,일 에서의 성공은 이미 준비된 것이었고 철저히 계획되어온 것이다
매니지먼트란 사전적 의미로 다수노동자의 협력에 의한 집적적인 상품생산 활동(작업), 이러한 협동적 생산활동을 계획,통제하는 활동(관리)로 그의미를 규정할 수 있다 현대 문화산업내의 매니지먼트는 스타라는 상품을 생산하고 이러한 생산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의미로 통용될 수 있다 가수를 예로들면 그의 본업인 음반분야는 물론 영상,광고,이벤트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할수 있다는 얘기다 한마디로 ‘one-source multi-use' 인 셈이다 최근 매니지먼트는 기업화되어 최근의 ’한류현상과 더불어 그 시너지효과를 내고있다 ‘한류 열풍의 주역’, ‘1인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보아에 대한 분석과 다른 한류스타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방송연예론 [김웅래, 2004]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국내음반산업의 주요이슈와 대응 방안 [고정민,민동원]
네이버 [http://wwwnavercom]
한국 음악산업협회 [http://wwwmiakorkr]
보아 팬카페 [http://cafedaumnet/boa5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DM(ELECTRONIC DANCE MUSIC)문화를 통한 아도르노 문화산업론 비판에 대한 반박
  • 문화산업의 체제를 의미한다. 이 탑의 꼭대기엔 권력층이 놓여 있고 나머지 대중은 미로의 탑의 각층 어딘가에 분포해 있다. 여기서 각 층은 부르디외가 말하는 문화자본의 차이에 따른 계층을 의미한다. 필자는 지금부터 이 탑을 기반으로 문화산업론과 대중문화론을 둘 다 설명해 보려한다. 미로자체가 체제이고 사물들의 질서라 본다면 피스케의 말처럼 사물들의 질서가 개별 인간의 위치를 지시할 수는 없는 것이 맞다. 또한 세르토의 말처럼 주어

  • 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 문화적 흐름 속에서 적극적으로 살아왔다. 이를 통해 아이돌 문화 분석이라는 글의 주제에 있어서 누구나 겪을 수 없는 특수한 참여관찰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보다 면밀한 탐구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연구 과정에 있어 인위적으로 가설을 세우지 않고 아이돌 문화의 현상의 흐름을 아도르노의 문화 산업론 독일의 유명한 ‘비판 이론가’인 아도르노(Theodor Wiesengrund Adorno-1903~1969-)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모든 양상을 조종하는 것은 자본이며 또

  • [대중매체] 신드롬과 소비 - 이효리 사례
  • 본주의하의 산업적 측면에서 방송과 관련 분야와의 이익 정도를 고려해 봤을 때, 충분히 가능한 일이며, 단순히 음모론적인 시각으로만 치부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3) 문화산업론두번째 이론으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산업론(비판주의이론)을 들 수 있다. 문화산업론은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수정을 통해 나타났다. 마르크스주의는 노동을 매우 중요시 여겨서 노동 이외의 삶에 대해서는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그러나 프랑크푸르트학파는

  • [대중문화론] 소비문화와 소비사회, 미디어속 소비문화 분석
  • 대중문화론 (소비 문화)목 차◇서 론:소비문화의 정의와 관점◇본 론I.소비문화와 소비 사회, 문화 산업론1. 소비문화2. 소비사회3.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 산업론II. 사례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 분석1.영화와 소비문화1) 영화 산업에서의 소비문화2) 영화 내용적 측면에서의 소비 형태 특징2. 인터넷과 소비문화1) 파워블로그2) 온라인 게임3. 방송과 소비문화 - PPL 광고를 중심으로4. 음악과 소비문화III. 소비문화의 어두운 그림자◇결 론

  • [미디어 경제학]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 `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
  •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목차1. 서론 2. 본론2.1. 한류아이돌 산업2.1.1. 한류의 정의2.1.2.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역사2.1.3. 일본의 한류아이돌 현황2.2. SWOT 분석2.3. SCP 분석2.3.1. Structure1) 스타 산업 시장2)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구조3) 해외 매니지먼트사의 구조2.3.2. Conduct1)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행위2) 일본 매니지먼트사의 행위3) 스타 산업의 행위2.3.3. Performance1) 경제적 측면2) 문화적 측면2.4. 성공사례 분석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