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고등학생의 금품갈취 예방 및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7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1
2. 연구문제 72

Ⅱ. 이론적 배경 72
1. 금품갈취의 정의 72
2. 금품갈취의 특성 72
3. 금품갈취의 원인 73
1) 청소년 발달적 요인 73
2) 가정 및 사회적 원인 73
3) 또래 환경적 원인 73
4) 지역적 환경 73
5) 문화적 환경 73
4. 선행연구 분석 및 사례 74
1) 선행연구 분석 74
(1) 금품갈취의 피해정도 74
(2) 학교형태 74
(3) 피해정도 74
(4) 피해 장소 74
(5) 가해자 수 74
(6) 가해자 성별 75
2) 사례 75

Ⅲ. 연구 방법 75
1. 조사 대상 75
2. 조사 도구 76
3. 조사절차 76
4. 분석방법 76

Ⅳ. 결과 및 해석 76

Ⅴ. 결론 및 논의 85
1. 고등학생들의 금품갈취 실태 85
1) 금품갈취에 대한 인식과 원인 및 청소년들의 심리 85
2)금품갈취에 대한 실태 86
2. 금품갈취의 예방대책 86
1) 가정에서의 예방대책 86
2) 학교에서의 예방대책 87
3) 사회에서의 예방대책 87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우리사회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사회의 가치가 상실되어 가고 황금만능주의, 쾌락주의가 더욱 심화되어 가면서 다양한 사회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 중에서 청소년 문제는 학교에서 입시위주의 중압감과 인성교육의 부재로 인하여 전인적 인간교육을 등한시해 왔다. 또한 사회에서 청소년들에 대한 잘못된 지도와 이해, 무관심 등으로 학생들은 정서가 메마르게 되었고, 그리하여 개개인의 개성신장을 발휘하는데 학교 폭력과 같은 청소년 문제점을 낳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로 인하여 청소년 범죄가 심각해지고 다양화되며 흉포화, 지능화, 저연령화되고 있다.
최근 많은 학생들이 금품갈취에 따른 '폭력'이라는 단어에 두려움을 갖고 있으며,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누구나 공감을 하고 있다. 그 만큼 폭력이 이 사회에서 아주 가깝게 접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 중 학교폭력은 꿈과 미래가 있는 우리의 청소년들의 길을 막는 장애 요소가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인격적 성숙의 초기단계이고, 올바른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 및 성격을 형성하는 단계이며 신체적으로는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러한 청소년기를 전성일(1992a)은 폭력성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준호, 김선애, 1996 학교폭력 실태 및 유형에 관한 연구」,치안연구소.
김종기, 1997「학교폭력 막을 수 있다」,(재)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오익수 , 1996「청소년 선도보호」, 대전지방법원 소년자원보호자회.
안창일, 1996「학생 집단 폭력 예방지도」, 서울시 카운슬러협회.
박기민, 2000「우리나라 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연구」.
서석완, 2001 「학교폭력의 계열별 차이에 관한 연구」.
귄이종, 1996「폭력은 싫어요」도서출판 (재) ,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이한선, 2000「학교폭력의 실태와 경찰의 대응방안」, 고려대 정책대학원(석사 학위 논문).
한국 청소년 연구원, 1992
Blumstein , 1998
강원도민일보, 2001. 3. 26
중앙일보 1996, 1998

* 인터넷 활용 검색어 : 학교폭력, 금품갈취
www. jilim. net 「학교폭력이란」
www. jilim. net 「학교폭력과 청소년의 인권신장」, 백승환(청소년 폭력 예방재단 상담 팀장)
www. yahoo. co. kr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방안」, 이요섭
www. koreayouth. or. kr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대책」
www. riss40 학술 연구 정보 서비스
www. koo. net(1996. 11. 7 일자 중앙일보 사건 사례면) (1998. 11. 6 일자 중앙일보 사건 사례면)
http//: lotus. pwu. ac. kr 「학교 폭력 청소년의 원조방안에 관한 연구」
홍봉선(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www. yahoo. co. kr 「학교폭력의 실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에 대해] 청소년학교폭력
  • 금품탈취, 중퇴, 성문제 등의 문제가 더욱 심각하여 복합적인 사회문제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② 개념‘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안’에서는 “학교폭력이라 함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협박금품갈취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라고 하고(제2조 제1호), 여기에서의 학교란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 청소년과 학교폭력
  • 청소년과 학교폭력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출처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2조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우리나라에서 2004년 1월 29일 최초로 제정하였지만, 학교폭력

  • 사회복지실천론 학교 폭력 사례와 사회복지 실천 관리 학교 폭력 사례
  • 학생이 10.5% 여학생이 6.4%로 남학생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학교폭력 피해유형을 살펴보면 언어폭력이 33.9%로 가장 높았으며, 금품갈취 16.2% 집단따돌림 11.4%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언어폭력은 57%가 다른 유형의 학교폭력과 함께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학교폭력 피해유형 (출처 :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 및 개선방안”)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0년대 후반부터 사회적 이슈로 공론화 되어 2004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 사업계획서 - 청년이여 당당하라!
  • 폭력을 당한 청소년들의 정신적 휴유증을 치유시켜준다. 2. 개인의 자존감과 자신감 회복을 구축한다. 3. 상담 및 치료서비스를 제공해 정서적 안정을 증진시킨다.4. 폭력피해자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교우관계를 개선시키고 학교 적응 능력을 향상시킨다.5. 사업 목적 및 목표목 적산출목표성과목표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을 프로그램 참여에 유도하여 그들의 현재 힘든 상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북구에 있는 중․고등학교 6곳을 선정하여 학교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 학교폭력문제를 조사하고 학교폭력문제가 해당 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시오
  • 학교폭력에 관한 기본 개념1) 신체적 폭행2) 금품 갈취3) 괴롭힘4) 집단 따돌림2.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쟁점3. 학교폭력에 개입된 청소년의 문제와 욕구4.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 학교폭력문제1) 유해환경의 노출2) 지역사회의 참여도3) 행정 및 경찰과 다양한 협력4) 전문계 고등학교의 학교폭력 심각성5. 학교폭력문제가 해당 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1) 서울시 자퇴학생 증가로 인한 문제2) 문제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