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산업론] 중국 중경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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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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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가. 연구배경
나. 연구목적
2. 본론
PartⅠ
가. 중국의 관광현황
나. 중경의 개괄적 소개
다. 중경의 경제・문화적 발전현황
라. 중경의 관광현황
PartⅡ
가. 중경시장의 분석
나. 상품의 소개
다. 중경시장 진출전략
(1)SWOT분석
(2) STP분석
(3)마케팅전략
3. 결론 및 보안점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가. 연구배경
올해 뉴스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들 중에 하나는 바로 한류일 것이다. 한류로 인해 한국으로 들어오는 일본과 중국 관광객의 규모는 실로 엄청나다. 뿐만 아니라 이로써 얻어지는 경제적 가치는 기하학적인 규모이다. 특히 중국의 관광시장은 일본이나 한국과는 달리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급속도로 늘어나는 중국 관광객을 한국으로 끌어들이는 매력물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우리는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특정 지역을 분석하고 그 지역에 적합한 상품을 제안해보고,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을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지역 선정에 있어서, 수많은 중국의 지역들 중에서 하나의 지역을 선정하기란 어려운 작업이었다. 중국 사람들에게 문화적인 유산은 전혀 매력적인 요소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중경은 눈이 거의 내리지 않고, 바다가 없는 내륙지방이라는 지역적인 특색과 공업이 발달한 지역이기 때문에 선정지역으로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나. 연구목적
현재 빠르게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잠재시장 개척은 우리나라 외래 관광객 유치 시장의 다변화 및 큰 부분을 차지하여 양적인 성장을 가져와 우리나라 관광 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국인 관광객의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은 수립되어 있지 않으며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도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과 그 세부지역인 중경을 분석하여 중경인을 타겟으로 하는 구체적인 문화 관광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다.
- 참고문헌
-
重慶年監 2002년
IITA 저보조사분석팀, 2003.
중국 경제 지리론/박인성, 문순철, 양광식 저
中国国家旅游局, 中国旅游统计年鑑, 中国旅游出版社, 2002.
中国国家旅游局, 中国旅游统计年鑑副本, 中国旅游出版社, 2002.
중국관광시장동향,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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