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체제에서 신용카드광고의 기능 -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을 통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연구 목적과 의의
2. 연구 방법

Ⅱ. 문화산업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광고
1. 대중문화로서의 TV 광고
2. 신용카드와 자본주의
3.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을 통해본 신용카드 광고의 진실

Ⅲ. 신용카드 광고의 일반적인 특징과 영향

Ⅳ. 신용카드 광고가 자본주의 체제에 미치는 효과
1. 자본주의적 산물로서, 신용카드 광고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2. 자본주의적 제도, 이데올로기로서의 신용카드 광고

Ⅴ. 나가며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언제 어느 곳에서나 광고는 우리의 시야를 지배하고 있다. 서울 도심의 한복판을 차지하고 있는 고층건물들의 옥상에 자리 잡고 있는 거대한 옥외 광고가 있는가 하면, 과방의 한구석 귀퉁이에 붙여진 중국음식점 전단지도 광고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인들은 이러한 광고의 영향으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비록 모든 사람들이 광고의 의도에 따라서 움직인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들이 알게 모르게 그들의 의식 한편에서는 그 날 본 광고의 카피 문구가 생생히 자리 잡고 있고, 역동적인 영상이 뇌리를 스치고 지나갈 것이다. 특히 광고 중에서도 TV 광고는 이미 하나의 상품 판매의 수단이기에 앞서 하나의 예술로 자리 매김 하기에 이르렀다. 즉,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서 기능하고 있는 TV 광고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는 대중문화가 우리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배운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의 내용 중에서 문화산업이 체제 유지에 기여한다는 측면을,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체제에 TV 광고가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통해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제라르 라노 지음 ; 김혜련 옮김,『광고 사회학』, 한길, 2000.

타나카 히로시, 마루오카 요시토 지음 ; 김성원 외 3인 번역, 『신광고 심리』, LGAD, 1993.

오두범,『광고와 현대 사회』, 전예원, 2000.

김완석, 『광고심리학』, 2000.

B. Rotzdll Kim, 『현대 사회와 광고』, 한나래, 1994.

장서희, 「신용카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광고 태도/사용 의도 및 소비가치의 관계」, 2003.

광고정보센터, 2002년 1/4분기 광고계 동향 분석,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고찰해 보자. 새로운 정보 테크놀로지의 도입에 초점을 맞추면서, 그 연구는 HMO의 상이한 개개인이 경험하는 전산화의 풍부한 상징주의를 공들여 검토한다. 이 연구의 상징적 상호작용적 지향은 그래서 주관적인 컴퓨터를즉, 객관적ㆍ도구적인 테크놀로지가 아니라 다양한 지역적 의미와 해석으로 구성되는 문화적ㆍ상징적 인공물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그 연구는 그 조직의 사람들에게 컴퓨터란 장비 이상의 것임을 보인다. 그것은 바람직한 수준의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문화) 체면의식과 밀접한 연관. 엄격한 상하질서와 존중해야 할 공동체의 분위기 속에서형성§ 비합리적인 상하질서 및 부당한 집단(공동체)의 분위기적 압력과 정당한 개인의 합리성이 충돌되는 지점에서 왜곡된 적응의 결과§ 혈연 중시 의식이름은? 본은? 파는? 문중회 친목회 종친회 족보의식§ 한국인에게 있어 족보가 갖는 의미와 기능1. 동족의 단결을 강화한다.2. 효(孝)를 축으로 한 친자 중심 및 가계 존중의 사상을 조장한다.3. 상하 신분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기능이론구조기능주의 기능이론은 사회의 본질을 상호 의존적인 관계 또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제(system)로 본다. 기능론자들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여 상호 의존적인 여러 기관이나 부분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보고 있다. 때문에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하며 그 지속과 번영을 위하여 질서, 균형, 안정을 추구하며,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 또는 그들간의 합의와 통합을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광고 형태의 사용을 금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2)부유한 나라들과 가난한 나라들 사이의 격차가 좁혀져야 한다.(3)현대의 자본주의 사회 및 공산주의 사회의 대부분의 惡은 연간 수입을 보장해 줌으로써 사라질 것이다.(4)여성은 가부장적 지배로부터 해방되어야만 한다.(5)정부,정치가,시민들에게 지식을 필요로 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조언해 주는 임무를 띤 최고 문화 협의회가 설립되어야 한다.(6)효과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체제

  • 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 통한 광고까지 내면서 조직적인 힘을 보여줌)이때부터 팬클럽이란 대중문화의 한 요소로 자리 잡기 시작했고, 무시할 수 없는 조직이 됨.④ 2000년대 HOT등의 일 세대 아이돌 : 팬클럽 문화가 더욱 활성화- 소속사에서 팬클럽을 모집해 기획사 차원의 팬 관리 시작. 유료인 팬클럽에 가입하면 혜택(풍선, 팬북, 팬 카드 등을 주고 팬 미팅, 연예인의 생일파티 등에 참석할 수 있는 권한부여 등의 특별대우) 완전한 조직적 형태. ⑤ 현재 수많은 아이돌의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