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한글 맞춤법 통일안 -띄어쓰기와 문장부호 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1
1. 1 연구의 배경 1
1. 2 연구의 범위 및 본론 개요 1
2. 남한 띄어쓰기와 문장부호 맞춤법의 변천사 및 특징 2
2. 1 남한 띄어쓰기의 시대 구별 2
2. 2 문장부호의 시대 구별 4
2. 3 남한 띄어쓰기의 규정 5
2. 4 남한 문장부호 규정 요약 7
3. 북한 띄어쓰기와 문장부호 맞춤법의 변천사 및 규정 소개 11
3. 1 북한의 띄어쓰기 변천사 11
3. 2 북한의 문장부호 변천사 12
3. 3 북한의 띄어쓰기 규정 14
3. 4 북한의 문장부호 규정 15
4. 남북한 맞춤법 통일안 ‘띄어 쓰기와 문장 부호’
4. 1 남북한 띄어쓰기 통일안 19
4. 2 문장 부호 통일방안 논의 21
4. 3 남북한 문장부호 맞춤법 통일안 23
5. 결 론 30
5. 1 연구 요약 31
5. 2 어려웠던 점, 추가적인 연구의 제안 31
5. 3 맺 음 말 31
참고 서적
- 본문내용
-
50여년 후 통일이 되는 시점에서 본다면 우리는 100년 이상의 시간을 분단이라는 아픔 속에서 있게 된다. 그 동안 우리는 서로 다른 사회 성장속도로 인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게 되었다. 또한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 하고 있는 언어에서도 같은 한글을 쓴다는 점에서 기본적 언어 구조는 다르지 않으나, 단어의 의미변화나 맞춤법에서 그 차이가 드러나기 때문에 문맥상 의미전달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생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
1933년 조선어학회에서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만들어, 분단이 된 이후에도 남북한은 이를 계속 사용해 왔었다. 그런데 1964년 이래 북한에서 먼저 말 다듬기 사업을 하여 1987년에 '다듬은 말' 2만 5천여 개를 선정, 1988년에 <조선말규범집>을 개정하였고, 우리도 1976년 이래 국어 순화 사업을 해, 1988년 <한글 맞춤법>을 제정, 공포하였다.
북한은 말 다듬기를 민족의 순결성과 특성을 적극 드러내기 위한 '목적의식을 갖고 있는 사업'으로 생각하였고 이 때, 관용화 된 어휘의 순화 작업으로 순 한글어가 늘어난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순화어의 사용을 '권장'하는 수준에 머물러 버렸기 때문에 무분별한 외래어, 외국어와 통신어의 남용으로 말 다듬기 사업과 순화어 사용의 권장은 남북한의 언어차이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 참고문헌
-
홍종선. <<현대 국어의 형성과 변천 13>>. 서울: 박이정, 2000이현복. <<한글 맞춤법, 무엇이 문제인가?>>. 서울: 태학사, 1997조오현 외 3인.<<남북한 언어의 이해>>. 서울: 역락, 2002국립국어연구원. <<한국 어문 규정집>>. 서울: 국립국어연구원, 2001김응모, 최호철. <<통일대비 남북한어 이해>>. 부산: 세종출판사, 2000 또 하나의 문화통일 소모임 엮음. <<또 하나의 문화통일 소모임>>.
서울 : 또 하나의 문화, 1991
고영근. <<통일 시대의 어문 문제>>. 서울: 길벗, 1994
고영근 편. <<북한의 말과 글, 북한의 인식 7>>. 서울: 을유문화사, 1989
국립국어연구. <<북한의 언어정책>>. 서울: 국립국어연구원, 1992
김민수. <<국어정책론>>.고려대 출판부/탑출판사, 1974
김봉규. <<국어정서법>>. 세종출판사, 1993
자료평가
- 좋아요~도움많이되네요~
- cib***
(2006.04.21 19:25: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