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자의 전성시대는 시대의 변모에서 성장으로 닫지 못하고 추락하는 주변화 된 인물을 역설적인 제목과 함께 제시한다. 시골에서 성장한 영자는 돈을 벌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와중 정신적, 육체적으로 타락해 간다. 영자는 급변하는 성장의 그늘 속에서 외곽으로 밀려 침잠하는 나약한 인간의 육체, 즉 순진하고 꿈 많던 시골처녀에서 나락으로 치닫는 창녀의 변모를 통해 이미 예정된 운명처럼 곪아터진 계급의 추락을 좇게 된다. 그 과정을 통해 시대가 안고 있는 급격한 근대화와 도시화의 결과가 초래하는 역기능을 안전한 관습 안에서 소화시킨다.
영자의 전성시대는 영자가 식모에서 창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따라 그녀가 왜 창녀가 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암묵적으로 비판의 시선을 고수한다.
그녀의 첫 번째 직업은 부잣집 식모다. 그곳에서 그녀는 처음으로 그녀의 인생에서 한 없는 구원자인 청년 창수를 만나게 된다. 창수 또한 영자가 식모로 있는 집 사장님이 경영하는 공장의 노동자다.
시대현실에 대한 외면과 도피를 조장했다고 하는 부정적인 평을 외면할 수 없을 것이다.Ⅵ. 70년대를 그려내는 사람들- 동시대 활동 작가 성향 분석1) 박범신1946년 8월 24일 충청남도 논산에서 태어났다. 전주교육대학교를 거쳐 원광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67년부터 1973년까지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사 생활을 하였고, 1973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여름의 잔해〉가 당선되면서 등단하였다.이후 1992
영화에서는 대상에 대한 심도있는 접근과 대중성과 맞물린 예술적 가치로서 다양한 각도의 영화미학이 구현되고 있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영화산업은 한바탕 구조조정을 겪게 된다. 칼라 텔레비젼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그 전에 이미 TV의 등장으로 심각한 위기를 겪었지만 칼라 텔레비젼 방송이 시작되면서 영화산업은 결정타를 맞았다. 극장은 문을 닫고 관객들은 떠나가기 시작했다. 80년대 우리 영화 중에서 흥행적으로 전시대를 압도할만한 작품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인 애로티시즘을 잘 표현하고 있다. 남편의 노자돈과 옷을 챙겨주는 모습, 자신의 행태에 대해 동네 여자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이 약이 올라 은가락지를 가져다 달라며 복수하다 아낙들에게 구타를 당하는 모습은 한 많고 순종적인 조선시대의 전형적인 여인상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것은 아직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 영화의 한계라고 할 것이다. SEX는 철학적 측면에서 성품(性品) 이상의 뜻을 지니
문학의 특징이 시기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로 지목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응하여 극적인 긴장 관계를 드러내고 있는데, 문학의 정신적 지향이 문학사적인 의미의 한 단계를 구획 짓는 특성들을 구현하게 된다. 첫째 문학 활동의 확대, 둘째 문학적 주제의 이념화 경향, 셋째 민족문학의 방향 정립의 가능성 확보라는 세 가지 사실이 거기에 해당된다.첫째,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는 이 시대의 문학이 보여준 가장 중요한 성과 중의 하나이다.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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