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사회계약론 , 장자크 루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내용 요약
■ 1부
■ 2부
■ 3부
■ 4부

◈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이미 루소와 사회계약론의 관하여 피상적으로나마 알고 있다. 그러나 그 이해수준은 상식적인 데에 그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부터 전문적인 수준까지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사회계약의 정확한 개념과 더불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루소는 이 책에서 사회의 조직에 정당하고 확고한 정치 원칙이 있을 수 있는가를 탐구하였다. 인류가 자연 상태에서 사회 상태로 옮아가기 위한 조건 즉, 사회나 국가를 성립시키는 조건으로서 사회계약, 주권자인 인민, 일반의지와 법률의 기본원칙을 역설하였다. 우리는 그의 인민주권설이 18세기 모든 정치저서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점에서 루소의 사상사적 위치를 크게 평가하며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럼 먼저 루소가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문제의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배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계약론’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 다

루소는 18세기 프랑스 격동의 시기를 겪었다. 사회는 절대왕정의 모순에 불만으로 가득 차고 많은 철학자들은 이로부터 회의를 느끼기 시작했다. 그럼으로써 이 시기의 철학은 인간으로서 인식 불가능한 대상에 대한 헛된 추론은 지양하고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지상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정치 사회 도덕의 문제들을 과연 어떻게 논의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의 교육철학과 루소의 에밀A+
  • 루소의 교육철학과 루소의 에밀1. 장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장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년 6월 28일 ~ 1778년 7월 2일)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사회계약론자이자 직접민주주의자,공화주의자,계몽주의철학자이다.2. 루소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첫 논문 1749년 「학문, 예술의 진보는 풍속을 타락시켰는가 아니면 순화시켰는가?」 도덕 대신에 지식은 향상되었으나, 재능과 지식은 인간성과 도덕을 파괴하였다고 역설하면

  • 동서양고전의이해 10장 루소 사회계약론
  • 루소에 따르면 무엇이 자연적인가로 연결될 수 있다. 살펴보면 정의롭다는 의미는 루소에게 인간 본연의 모습 즉 인간이 얼마나 자유스러운가로 귀결될 수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실정법의 한계를 벗어나서 한 질서를 설립하는데 유일한 기준은 자연, 구체적으로는 인간의 본성일 수 있기 때문이다.10장 루소 『사회계약론』, 218~-222쪽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루소의 이러한 자연에 대한 탐구는 일찍이 고대에서부터 비롯되었

  • 사회계약론(루소)과 정부, 사회계약론(루소)과 노예제도, 사회계약론(루소)과 정치체제, 사회계약론(루소)과 토지지배권, 사회계약론(루소)과 주권, 사회계약론(루소)과 입법체제, 사회계약론(루소)과 종교 분석
  • 사회계약론(루소)과 정부, 사회계약론(루소)과 노예제도, 사회계약론(루소)과 정치체제, 사회계약론(루소)과 토지지배권, 사회계약론(루소)과 주권, 사회계약론(루소)과 입법체제, 사회계약론(루소)과 종교 분석Ⅰ. 사회계약론(루소)과 정부Ⅱ. 사회계약론(루소)과 노예제도1. 계약의 개념-왜 계약이 자유로운 협정의 패러다임으로 이해되는 것일까1) 고용계약2) 결혼계약2. 계약적 혹은 시민적 노예1) 피츠휴2) 시버리3) 홉스4) 그로티우스5) 로크6)

  • [루소][고독한산책자의 몽상][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에밀]루소의 생애, 루소의 정치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에밀 분석
  • 루소의 생애, 루소의 정치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에밀 분석Ⅰ. 개요Ⅱ. 루소의 생애Ⅲ. 루소의 정치사상1. 개인주의적 혁명으로 보는 견해2. 전체주의 국가의 옹호자로 보는 견해Ⅳ. 루소의 교육사상1. 제1단계에서는 우선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2. 제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3. 제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

  •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 사회 계약㉠ 목적 : 자연상태에서 유지할 수 없게 되었던 자유, 평등, 권리, 재산의 보장.㉡ 내용 : 사회계약을 통해 개인의 모든 능력과 신체를 일반의지 즉, 최고의 통 치권에 맡김. 또한 일반의지에 근거한 통치권은 국민만이 가지므로 국 민의 대표자는 없고 대리인만 있음.㉢ 결과 : 각 개인은 자연적인 자유는 상실하지만 사회계약을 통해서 일반의지에 의한 제한적 시민사회의 자유를 얻음. 3. 루소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루소가 말하는 좋은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