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미니홈피)의 소비동기 및 소비경험에 관한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블로그
2. 미니홈피
3. 웹 흡입력(web stickiness)
4. 선행연구고찰

Ⅲ.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및 절차

Ⅴ. 연구결과 및 분석
1. 조사대상자에 대한 일반적 특성
2. 미니홈피의 소비동기 및 소비경험
3.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동기의 차이
4. 소비경험 요인에 따른 웹 흡입력과 만족도
5. 제 변수 영향요인에 따른 웹 흡입력과 만족도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인류는 정착생활을 시작한 이래 농경사회를 거쳐 산업사회로 발달하였고 사회변화의 속도는 점차 가속화되어 20세기 후반 시작된 디지털혁명은 불과 20여년 만에 현대사회를 산업사회에서 디지털사회로 거의 완벽에 가깝게 변화시켰다.
디지털사회의 가장 큰 핵심은 컴퓨터와 인터넷이며 디지털사회의 급속한 발달은 문화, 경제, 의학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먼저 문화 분야에서는 사이버문화라는 신조어가 자리매김했을 정도로 문화와 정보, 통신매체가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으며 경제 분야에서 역시 정보와 디지털 기술이 경쟁력의 핵심이 되어버렸다. 의학 분야에서는 인간을 형성하는 게놈(DNA)의 해석으로 전 세계가 주목할 만한 혁명이 일어났고, 예술분야에서의 디지털은 매체가 아닌 또 하나의 표현의 도구로써 그 기능을 발휘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디지털사회는 인간에게 편리함을 선사 하였고 이전에는 직접 오프라인(Off-Line)으로 진행되어야 했던 활동들이 이제는 온라인(On-Line)상에서 가능케 되었으며 이러한 디지털혁명은 과거의 집단주의 사회에서 개인주의 사회로 변화시키는데 큰 영향력을 발휘 하였고 이로 인해 한 집단이나 단체의 구성원이 아닌 한 개인으로서의 가치를 중요시 하게 되면서 개성을 중시하고 이를 표현하고자 하는 의식도 점차 강화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기술과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진화되고 타인에게 자신을 노출시키고 표현하는 방법에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사이버상에서의 자신만의 공간이자 자신의 표현수단인 미니홈피/블러그는 온라인상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시키는 매개체로 작용하며 개인의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참고문헌
'블로그의 이용동기와 행태에 관한 탐험적 연구' (2004,윤현철,홍익대)

'블로그의 속성과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2004.홍성국,서강대)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2004,정유배,서강대)

'블로그를 통한 시각적 자아표현과 사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2005, 최선희,숙명여대)

'블로그이용자 특성이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05,박지영,한양대)

'소비자의 블로그 화폐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2005,김민정,연세대)

'블로그의 이용동기 분석및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2005,한은미,숙명여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삼성테크원, 니콘,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의 시장상황과 마케팅믹스 분석
  • 소비자군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자신들이 Early adopter 이고 싶어 한다돈을 모아 한꺼번에 소비하는 성향미니홈피나 블로그 사용에 익숙함, 개성과 생각을 인터넷상에 자연스럽게 드러냄.전문직 종사자들이 많으며 경제적인 여유를 통해 자신의 취미 및 관심 분야에 대한 투자가 높다프로추어 프로와 아마추어의 중간단계인 가 많다실제 Early adopter가 많이 분포되어 있다 즉, 새로 출시된 IT 관련 제품이나 전자제품에 관심이 많으며 이와 관련된 소비가

  • 소셜네트워크 SNS의 기업활용현황과 보완위협의 문제대응방안00
  • 싸이월드 미니홈피 하면서 가장 필요했던 게 이런 기능이다. 콘텐츠가 없어서 올리지 못하면 최근 4주간 게시물이 없습니다라고 뜨니 이건 미니홈피 주인에게 부담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내가 올린 과거 게시물에, 친한 친구나 혹은 옛날 애인이, 조카가 댓글을 달아놔도 내가 직접 뒤지지 않는 이상엔 알 수 없었다. (결국 싸이월드도 마이 싸이월드를 통해 News-feed를 도입했지만 불편하고 효용성이 떨어진다)페이스북은 이를 사용자 로그 기반의 Fee

  • [뉴미디어] 싸이월드, 인터넷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
  • 싸이월드’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및 성향, 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특징을 알아내고자 하였다. 아래는 본 보고서의 개념적 틀을 도식화한 것이다.본 연구의 개념적 틀이론적 연구 ―설문지 조사 및 통계 분석―인터뷰자료 분석인구 통계적 특성싸이월드에 대한 인식 및 성향대인관계에 대한 태도∙성별∙결혼여부∙연령∙직업∙월 평균 가계소득∙인터넷 커뮤니티의 지속여부∙온라인상의 만남∙미니홈피 방명록∙싸이월드

  • [프랜차이즈경영론] 소셜미디어의 특성과 이용 동기 및 구매의사결정과정
  • 연구에서 ‘자긍심/정체성’, ‘이용의 편리성’, ‘관음주의’, ‘추억공유’, ‘영상 메시지 게재 및 감상’, ‘상호작용성’, ‘유행성’, ‘경제성’, ‘학습도구’, ‘기록성’, ‘습관’, ‘교제 관계/흥미’, ‘현실도피’ 등의 13개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이용 동기 요인간 상관 관계 분석에서는 대부분 유의미한 상호 관계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정제우(2011)는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대인관계 동기’, ‘정보

  •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
  • 및 전송 등의 장점을 무기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한 대표 상품인 디지털 카메라는 이렇게 현대인의 생활 자체도 변모 시켰다. 이러한 디지털 카메라의 관심은 나날이 커져 가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 또한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동기의 분류 중 후천적으로 학습된 동기로서 개인의 특성이나 문화, 환경적 요인에 따라서 다르게 표출되는 2차적 동기에 해당된다. 디지털 카메라의 광고에서 사진 한장 한 장이 마치 그림처럼 연결 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