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론] 환위험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4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환노출관리의 의의
2. 외환위험과 외환노출
3. 환노출의 유형
본론
1. 환노출관리기법
[1] 내부적 관리기법
[2] 외부적 관리기법
2. 환위험관리 효과
결론
- 본문내용
-
1. 환노출관리의 의의
현재 우리나라는 시장의 외환수급에 의하여 아무런 제약 없이 환율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는 자유변동환율제가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기존의 시장평균환율제도에서는 변동폭에 대한 제한이 있었고 환율에 대한 차이를 정부 즉 한국은행이 개입해 관리하였다. 환율변동폭에 대한 제한이 자유변동환율제도로 이행하며 사라짐으로 인해 대내외적인 충격 발생시 일시에 환율이 급등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자유변동환율제하에서는 환율에 대한 예측이 어렵고 그 변동폭이 폭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국내, 국제 정세에 따라 기업의 환차손이 극대화 될 수 있다.
자유변동환율제하에서는 완전한 환위험 회피가 거의 힘들기 때문에 기업에 있어서 환율변동에 따른 환노출의 관리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2. 외환위험과 외환노출
(1) 외환위험(foreign exchange risk)이란
장래의 예상하지 못한 환율변동으로 인하여 기업을 비롯한 모든 경제주체의 가치가 변동하게 될 가능성 (=환위험)
(2) 외환노출(foreign exchange exposure)이란
환율변동이 기업가치에 얼마만큼의 변화를 주게 될지 사전에 측정하여 수량화한 개념 (=환노출)
환위험은 환율가치의 가능성만을 나타낸 위험이지만 환노출은 그 가능성을 좀 더 수치적으로 다루어 실제로 얼마나 영향을 끼칠 수 있느냐를 나타내고 그에 따른 관리적 측면까지 포함하는 의미의 개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