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관광] 개성관광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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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1. 북한을 한국의 대표 관광 상품으로 선정한 이유
■ 본론 I - 전반적인 남북관광교류 현황
2. 남북관광교류 사업의 추진 현황
3. 남북관광교류 사업의 필요성
4. 북한의 전반적 관광 인프라 현황
5. 남북관광교류 사업별 현황
6. 남북관광교류 사업의 의의
7. 남북 관광교류 사업의 특징
8. 남북관광교류 사업의 문제점
■ 본론 II - 북한관광을 이끌 개성 관광
1. 개성관광의 여건
2. 개성관광의 긍정적 요인
■ 결론 - 개성관광의 활성화 방안
1. 정부의 적극적 참여
2. 단계적인 관광단지 개발
3. 남북한 관광협력
4. 시장 세분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 - 관광지 마케팅 및 브랜드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유일의 분단국이며 최근 핵문제로 국제적 이슈가 되는 북한과의 화해와 협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장 비정치적이며 현실적인 사업은 관광일 것이다. 전쟁을 경험한 세대들이 생존한 현실에서 남북한 간 갑작스런 정치통합은 현실적으로 혼란과 거부감을 야기 시킬 가능성이 크다. 남북한에 존재하는 냉전을 단계적으로 제거하면서 사실상의 통합으로 나아가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사람의 상호 방문이 될 것이다. 즉 사람이 현지를 방문하는 관광참여주의의 정신을 통해 분단에 따른 이질감을 극복하여 북한을 세계화, 개방화, 국제화라는 21세기 트랜드에 동참시킬 수 있을 것이다.

향후 통일과정에서 관광은 몇 가지 중요한 의의를 갖게 될 것이다. 우선 60년에 걸친 분단에 따른 남북한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하는데 관광은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상대지역에 대한 접근이 자유롭지 못해 상대방에 대해 갖고 있던 오해와 불신을 해소시키는 데 관광은 가장 신속한 해결방안이 될 것이다. 또한 관광은 남북한 경제적 불균형을 해소하여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금강산 관광에서 나타나듯이 관광수입은 경화가 부족한 북한경제 회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관광은 국민의 정부 시절 논란이 되었던 ‘퍼주기 논쟁’을 불식시키면서도 남북한 상호 이익을 볼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개성공단 개발 대비 체계적 개성관광 육성 방안, 관광공사, 2004

PATA 북한 Task Force Report, 남북관광협력단 북한관광팀, 2004

북한관광의 실태와 남북한 관광 교류, 협력방안, 김영윤, 민족통일연구원 1998

북한의 관광산업 현황과 전망, (주)현대아산 관광부 윤상률차장,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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