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전략] 안철수 연구소의 인사평가,보상시스템 구축사례를 통해 살펴본 프로세스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안철수 연구소의 인사평가/보상시스템 구축
사례를 통해 살펴본 프로세스 혁신
I.서 론
II.본 론
1.관리프로세스 혁신 –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안철수 연구소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평가보상시스템의 신뢰구축을 위한 KPI평가 도입
KPI평가에서 부서/팀/팀원간 평가의 연계성
KPI 평가에서 목표달성도의 수준
KPI 평가 점수의 서열화 개인역량평가,
CBP의 도입 역량 평가에서 평가오류 조정 및 2차 평가
반영률 조정
역량 평가에 안철수 연구소의 인사정책 반영 개인 인센티브 / 경영 인센티브의 등급별 배분
결론
- 본문내용
- 안철수 연구소는 장기적 관점에서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구성원의 잠재적 또는 가시화된 역량 수준에 따라 차등 보상할 필요성이 있다. 많은 기업들이 성과 창출의 원천이 되는 구성원들의 핵심 역량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보상 제도를 도입해 왔다. 그러나 연봉제를 포함한 이러한 제도들이 개인의 역량과 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성과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차등 지급하는 성과급의 경우 성과 목표 달성을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그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하고 우수 인재를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그 한계가 있다. 성과급 도입으로 인해 구성원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보다는 단기 성과 향상에만 너무 급급하게 매달리는 현상이 발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과급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안철수 연구소는 보상시스템에 개인역량평가, CBP(Competency-based pay)를 추가하였다. CBP란 구성원이 보유하고 역량의 수준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보상 시스템이다.
- 참고문헌
-
경영혁신의 촉진제, 인센티브 시스템의 설계 방안, 1996. 5. 30, LG주간경제.
보상 프로그램을 통한 동기부여 극대화 방안, 2003. 07. 30, LG주간경제 738호.
성과주의 보상 제도의 정착 요건, 2002. 11.27, LG주간경제 703호.
역량중심 보상의 성공 포인트, 2001. 8. 22, LG주간경제 637호.
인사에도 성과관리가 필요하다, 2004. 5. 6, LG주간경제 779호.
일류 기업의 인사 무엇이 다른가, 2003. 11. 26, LG주간경제 755호.
종업원 보상을 향한 제3의 길: 종업원 기여 인정 프로그램. 2000. 11. 15, LG주간경제 597호.
프로세스 중심의 경영에 높은 성과 나온다, 1998. 11. 11, LG주간경제 492호.
한국기업의 HR패러다임 혁신방향, 1999. 9. 1, LG주간경제 534호.
혁신 기업의 3가지 습관, 1996. 2. 1, LG주간경제.
KPI 도출 및 활용을 위한 실무 가이드, 2000. 7. 12, LG주간경제 579호.
R&D성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1997. 8. 13, LG주간경제 427호.
자료평가
- 참고문헌 보고 구매했는데 자료가 좀 부실하네요
- jslee0***
(2008.07.06 16:49: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