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의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Ⅰ 서 론
Ⅱ 한국증권선물거래소의 현황 및 발전 방향
1. 선물시장, 증권시장 통합의 배경
2. 한국증권선물거래소의 통합 과정 및 특징
3. 각 시장별 통합의 효과
4. 문제점 및 발전방향
Ⅲ 결 론
- 본문내용
-
증권·선물시장 운영체제의 개편논의는 세계 증권시장의 구조적 환경변화에 따른 경쟁의 심화에 대응하여 우리 증권·선물시장도 효율성을 제고할 필요가 절실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대두되었다. 한국의 경우 몇 년 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증권거래소의 KOSPI200 상장주식선물의 선물거래소 이관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는 선물시장을 증권시장에 합병시키는 증권‧선물시장 체제 개편을 추진하므로 2004년 1월 관련 법률인 한국증권선물거래소법 (통합거래소법)을 제정하여 이에 따라 거래비용절감과 이용자 편의제고를 위하여 기존의 3개 현,선물거래소와 증권업협회 내 코스닥위원회가 합병된 한국증권선물거래소를 설립하였다.
이는 하루가 다르게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 금융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위한 합병이라는 점과 그 거래규모 등에 비추어 볼 때 세계금융시장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 한국증권선물거래소를 살펴보면 현물부문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이 합치면서 상장회사수가 1,572개(2004년 12월)로 증가했고, 거래대금이 813조원을 세계 10위권에 랭크되어 있으며 선물, 옵션부문은 총19개 품목이 거래되고 선물거래량은 세계 9위, 옵션거래량은 세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통합의 동기, 추진주체, 준비기간 등이 통합한 외국사례와 크게 다르며 특히 통합방식 및 형태가 매우 극단적인 완전합병 방식을 취하므로 통합거래소 설립 및 운영에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