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4베이아파트 채광에 관한 소비자 기저심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3

Ⅱ. 채광에 관한 소비자 기저심리 분석 4

1. 인터뷰를 통해 발견한 아파트 선택
결정요인 채광 4

2. 불안심리와 아파트내의 불안제거 요소 5

3. 아파트와 불안심리 관계 일반화 6

Ⅲ. 채광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7

Ⅳ. Fishbein 모델 9

Ⅴ. 마케팅 방향과 결론  11

본문내용
2005년 현재, 아파트시장의 최고의 트렌드중의 하나는 ‘4베이’ 구조 이다. 1990년말 까지 평면구조에 있어서 별 변화를 보이지 않았던 아파트 구조가 2000년 이후에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베이(bay)는 건축용어로 흔히 쓰이는데, 기둥과 기둥 사이의 한 구획을 뜻하는 말이다. 아파트에서 말하는 '베이'는 통상 아파트 전면 베란다에 접하고 있는 방이나 거실의 개수를 말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 예전부터 2bay, 3bay라는 용어로 사용해 왔다. 예를 들면, 베란다에 거실과 방 1칸이 붙어 있으면 2베이, 거실과 방 2칸이면 3베이고, 4베이는 방3, 거실과 베란다가 접하고 있는 구조이다. (그림1) 4베이의 장점으로는 채광의 극대화 효과, 베란다 확장 등의 서비스면적 증가, 통풍성 등이 있다.

이러한 4베이의 정의와 장점에 대한 인식 후, 4베이가 왜 트렌드인가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4베이를 선호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채광의 극대화’라는 것을 수차례 인터뷰를 통해 알아냈다. 즉, 사람들은 채광이 좋은 집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채광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아파트구조가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판단을 하게 된 이유는 두 가지를 제시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인터뷰를 했을 때 채광을 가장 중요시한다는 압도적인 대답이 나왔다. 또한 Fishbein분석의 결과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이유는 한국에서의 채광중시성은 역사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객경영] 고객 지향적 경영
  • 심리적 요인왜 소비자는 그 제품을 구매하는가? 예전부터 프로이트나 매슬로우 같은 심리학자들이 연구한 인간행동의 동기에 관한 이론들은 현대의 마케팅 담당자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다. 동기 이론 외에도 인지나 지각에 대한 여러 연구들 즉, 개인의 인지능력의 차이나 집중도의 차이, 지각된 현실의 중요성등은 크게는 마케팅전략의 수립에서부터 작게는 선반 진열방법의 이르기까지 여러 각도로 적용된다.현대인은 보통 하루에 1,500가지 이상의

  • 2004 대형마트 소비트렌드
  • 소비자 기저심리 분석Ⅵ. 맺는 말Ⅰ. 시작하는 말“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트렌드가 나타날까?”, “올해는 어떤 패션이 유행할까?”. . . 사람들은 흔히 대화 속에서 ‘트렌드’와‘유행’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그런 사람들 중에서 그 두 단어 간의 의미 차이를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아님, 더 근본적인 물음으로 두 단어 간에 차이점은 무엇인가?유행이란(트렌드에 비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집단 내에서 공통되는 행동 내지는 소비

  • 인간과과학1공통) 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해보시오ok
  •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에 영국본사에서 사과성명은 했으나 본사에서 직접하지 않은 형식적인 사과여서 보상에 관한 회피하는 분위기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간과과학1) 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발생한 원인가습기 살균제 2011년 겨울에서 봄에 이르는 기간에 기저 질환이 없었던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과거에 경험한 적 없는 치명적인 폐 질환이 발생

  • 베아체 분양프로모션 기본안
  • 아파트중점 전략단지 배치평면 설계인테리어첨단 기능하자 보수특 징(대홍기획 내부자료/월드메르디앙 자료.)*110. 아파트 시장분석 100. Situation & Analysis2. 아파트의 소비자 욕구 분석충족된 욕구잠재적 욕구초고속 정보통신, 무인경비 시스템 등 기본적 첨단 기능첨단 유비 쿼터스 환경, 넓은 서비스 면적 등실외 녹지 공간, 놀이터, 넓은 주차공간, 외관의 멋진 디자인 등집안에 녹지 공간, 넓은 채광권과 조망권, 독특한 특징, 주거 환경의

  • 베아체_분양프로모션_기본안
  • 아파트중점 전략단지 배치평면 설계인테리어첨단 기능하자 보수특 징(대홍기획 내부자료/월드메르디앙 자료.)*110. 아파트 시장분석 100. Situation & Analysis2. 아파트의 소비자 욕구 분석충족된 욕구잠재적 욕구초고속 정보통신, 무인경비 시스템 등 기본적 첨단 기능첨단 유비 쿼터스 환경, 넓은 서비스 면적 등실외 녹지 공간, 놀이터, 넓은 주차공간, 외관의 멋진 디자인 등집안에 녹지 공간, 넓은 채광권과 조망권, 독특한 특징, 주거 환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