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4베이아파트 채광에 관한 소비자 기저심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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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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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3
Ⅱ. 채광에 관한 소비자 기저심리 분석 4
1. 인터뷰를 통해 발견한 아파트 선택
결정요인 채광 4
2. 불안심리와 아파트내의 불안제거 요소 5
3. 아파트와 불안심리 관계 일반화 6
Ⅲ. 채광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7
Ⅳ. Fishbein 모델 9
Ⅴ. 마케팅 방향과 결론 11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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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현재, 아파트시장의 최고의 트렌드중의 하나는 ‘4베이’ 구조 이다. 1990년말 까지 평면구조에 있어서 별 변화를 보이지 않았던 아파트 구조가 2000년 이후에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베이(bay)는 건축용어로 흔히 쓰이는데, 기둥과 기둥 사이의 한 구획을 뜻하는 말이다. 아파트에서 말하는 '베이'는 통상 아파트 전면 베란다에 접하고 있는 방이나 거실의 개수를 말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 예전부터 2bay, 3bay라는 용어로 사용해 왔다. 예를 들면, 베란다에 거실과 방 1칸이 붙어 있으면 2베이, 거실과 방 2칸이면 3베이고, 4베이는 방3, 거실과 베란다가 접하고 있는 구조이다. (그림1) 4베이의 장점으로는 채광의 극대화 효과, 베란다 확장 등의 서비스면적 증가, 통풍성 등이 있다.
이러한 4베이의 정의와 장점에 대한 인식 후, 4베이가 왜 트렌드인가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4베이를 선호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채광의 극대화’라는 것을 수차례 인터뷰를 통해 알아냈다. 즉, 사람들은 채광이 좋은 집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채광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아파트구조가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판단을 하게 된 이유는 두 가지를 제시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인터뷰를 했을 때 채광을 가장 중요시한다는 압도적인 대답이 나왔다. 또한 Fishbein분석의 결과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이유는 한국에서의 채광중시성은 역사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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