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해태음료 헬로팬돌이 리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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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제품 선정 이유

Ⅱ.본론
1. 회사 개요
ⅰ. 회사 소개
ⅱ. 회사 연혁
ⅲ. 제품 소개
2. 제품 출시 과정
ⅰ. 시장 세분화
ⅱ. 포지셔닝
ⅲ. 마케팅 믹스
ⅳ. 경쟁 관계
3. 리콜 배경
4. 제품 회수 및 대처방안
5. 제 출시 전략
6. 새로운 제품 특성
7. 브랜드 파워 강화 전략
8. 제 출시 결과 및 해태 음료의 해외 수출 전략
9. 보도 자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사이트/ 논문 목록

본문내용
- 제품 선정 이유
<리콜 상처 딛고 재기에 성공한 브랜드 헬로 팬돌이!!>
외국의 경우는 리콜이라는 제도에 익숙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리콜 후에도 그 브랜드를 다시 런칭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미국의 경우 자동차의 리콜은 너무나도 흔한 일이기에 리콜보도가 있어도 소비자는 자동차가 리콜되는 것에 대해 크게 당황하지 않는다. 그러나 식품의 경우는 리콜 후 재런칭해서 성공한 예가 그리 많지 않다. 타이레놀과 에비앙 정도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제조기업은 여러 가지 환경변화에 대처해 나가야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시장 환경과 기술 환경의 빠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될 수 있겠으나 신제품을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에 소개하는 일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다. 한국생산관리학협회지 제7권 제 1호 1996년 6월
한국 제조 기업의 신제품 개발 전략, 구조와 성과 윤재홍 2page

우리나라에서는 리콜이라는 제도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새롭게 개발되어 리콜이라는 어려움을 겪고 재기에 성공한 해태음료 헬로 팬돌이의 사례가 있어 헬로 팬돌이를 우리 조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도서
현대경영학 윤휸현저, 청목출판사 www.htb.co.kr
현대품질경영 이순룡저, 법문사
신제품 개발과 연구개발의 경영전략 이순철저, 삼성경제연구소

논문
한국생산관리학협회지 제7권 제 1호 1996년 6월
한국 제조 기업의 신제품 개발 전략, 구조와 성과 /동아대학교 윤재홍 2page

신제품 개발 전략으로서의 Brand Identity에 관한 연구 1997년/ 동아대학교 이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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