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해태음료 헬로 펜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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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태음료 <헬로 펜돌이>
개 요
서론
I. 제품 선정 이유
본론
I. 회사 소개
II. 제품 소개
III. 제품 출시 과정
-시장세분화
-포지셔닝
-마케팅믹스
IV. 리콜 배경
V. 제품 회수 및 대처방안
-소비자 신뢰를 위한 제품 회수
-언론 보도로 인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대응 전략
-외국의 사레 연구
-제 출시 결정
VI. 제 출시 전략
-정공법 전략
-입체적 대응 전략
-단계별 전략
-감성 전략
VII. 새로운 제품 특성
-투명 라벨 도임
-광고, 이벤트 확대
-신뢰성, 안정성에 주력
VIII. 브랜드 파워 강화 전략
IX. 제 출시 결과
결론
서 론
I.제품 선정 이유
<리콜 상처 딛고 재기에 성공한 브랜드 - 헬로 팬돌이!!> 외국의 경우는 리콜이라는 제도에 익숙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리콜 후에도 그 브랜드를 재런칭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미국의 경우 자동차의 리콜은 너무나도 흔한 일이기에 리콜보도가 있어도 소비자는 자동차가 리콜당하는 것에 대해 크게 당황하지 않는다. 그러나 식품의 경우는 리콜 후 재런칭해서 성공한 예가 그리 많지 않다.
타이레놀과 에비앙 정도 라고 할 수 있다. 1999년 벨기에에서 있었던 코카콜라의 어려움도 아직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리콜이라는 제도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리콜을 실시한 해태음료의 ‘팬돌이’가 재기에 성공했다는 사례가 있어 팬돌이를 선정하게 되었다.
본 론
I. 회사 소개
해태음료㈜는 1975년 국내 최초로 천연 과즙 음료를 선보인 이래 음료 제품만을 전문으로 개발하고 생산해 온 음료 전문 기업이다. 2000년 6월 해태 그룹에서 분리해 독립된 기업으로 새롭게 태어난 해태음료(주)는 30년 동안 국내 쥬스 시장을 선도하며 쥬스의 명가로 인정 받아 왔다. 질 높은 재료만을 엄선해 뛰어난 기술력으로 만드는 신선하고 깨끗한 해태음료(주)의 쥬스 제품은 맛과 품질에 있어서 최고를 자부한다. 1987년 국내 최초로 과실음료에 대한 KS 표시 허가를 취득한 바 있는 저희 해태음료(주)는 3대 공장 중 하나인 안성 공장이 1995년 공업진흥청 선정 100대 품질 경영 우수 기업에 선정된 것에 이어 1996년에는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ISO 9001(품질인증), ISO 14001(환경인증)을 동시에 획득하는 등 음료 부문 개발 및 생산 분야에서 기술을 인정 받고 있다.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고객님들의 한결같은 사랑을 받으며 국내 쥬스 시장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100% 쥬스의 대표 브랜드 ‘썬키스트 훼미리’를 필두로 ‘썬키스트 과일촌’, ‘썬키스트 후레쉬100’ 등 최고의 품질과 맛으로 인정받는 쥬스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해태음료(주)에서는 최근 국내 쥬스 시장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릴 차 세대 쥬스 브랜드로 최고급 냉장 유통 쥬스 ‘썬키스트 NFC’를 새롭게 내놓다. ‘흔들어 주세요~’라는 광고 카피로 화제가 되었던 ‘써니텐’은 새로운 맛과 디자인, TV 광고를 통해 새롭게 고객들을 만나고 있다. 또한 씹어 먹는 음료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포도봉봉’과 ‘코코팜’, 국산 스포츠 음료의 자존심 ‘네버스탑’, 최초의 캐릭터 음료 ‘깜찍이소다’와 캐릭터 용기를 최초로 선 보인 ‘헬로팬돌이’ 등 독특한 컨셉의 제품을 개발해 사랑 받고 있다.
II. 제품 소개
출시일: 2001년 2월 12일 제품 종류: 혼합음료 5종 (블루, 옐로우, 레드, 그린, 솜사탕맛) 제품 디자인: 300ml 곰모양, 300ml 축구공모양 (캐릭터용기) 제품 성분: 설탕, 구연산, 향료, 합성착색료등 제품 특성: 국내최초 캐릭터용기 사용. PP캡 사용 - 마실때 흘림 방지. 테마라벨 : 1차- 흥부와 놀부, 백설공주와 난쟁이 삽화 삽입. 2차- 숨은그림찾기, 미로, 사다리 등 흥미요소 제공. 다양한 맛과, 색- 블루, 옐로, 레드,그린, 솜사탕 맛까지 다양하게 구성
III. 제품출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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