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미술사] 이우환 조각 소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본 론

1. 조각에서 보여지는 이우환 이론의 배경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2. 입체 작품의 제작 동기

3. 이우환의 이론과 관련된 조각적 특성과 문제점
①매체
②관계
③시간, 공간, 무
④장소성
⑤미술의 틀 안에서의 소통

4. 그 밖에 장르와의 개연성
-아르테 포베라, 대지미술, 인스털레이션

Ⅲ. 결 론
본문내용
이우환의 조각 작업은 회화 작업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여 진다. 이것은 외부적인 결과뿐 아니라, 그가 추구해온 이론적 방향의 일관됨에 있어서 그렇다. 그러나, 그전에 회화와 같은 이론 체계 안에서 조각의 의미를 찾을 수 없다면 그 원인을 그의 이론적 개연성으로부터 살펴봐야 할 것이다.
이우환의 조각 작업은 편의상 구분된 조각이라는 분류 속에서 그의 회화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의 이론이 하나의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초월적인 가치를 획득하는데 기여를 함과 동시에 상호 모순적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농후하게 가지고 있음을 전제한다.
그런 의미에서 1960년대 이후 일관되어온 그의 작업들은 다시 재고되어야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지속되어올 수 있었던 원인과 전개를 크게 이우환 자신의 내부적 문제와 제도권내의 외부적 조건과의 비교에 의해 살펴보고자 한다. 세부적으로는 그의 조각이 정립될 수 있었던 계기나 지속되어질 수 있었던 원인을 살펴보고, 과연 그것이 회화 작업의 연결로서 어떤 정당성 혹은 당위성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각 개념에 개별적인 접근을 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이미 수많은 글속에서 드러나 있듯이 그의 입장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세계관과 어떤 인과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부연하고자 한다. 덧붙여 당시에 평면과 입체구분이 개념적으로 이미 사라졌으나, 이우환 자신이 이것을 지각적으로 해석하고 있음으로써 회화와 조각의 해석이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우환의 작업들을 마주할 때, 실제 작업을 하는 입장으로서 이우환 조각의 의미와 그 외부를 아우르는 미니멀리즘의 역사 속에서 예술작품보다는 그것이 둘러싸여 있는 주변부의 사건과, 작가의 현실, 또는 예술이라는 틀과 관련된 상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미경, 이우환의 입장과 회화들, 현대미술사 연구 5집, 현대미술사학회, 1995, 3
김미경, 모노하・이우환・모노크롬, 월간미술, 2002, 12월호
차미례, 미술 에세이 중 서양화가 이우환, 문이당, 1991,
이우환 김영순 , 대담 세계와 세계의 사이에서 개시하는 신세계, 현대미술, 1990,
이우환, 이우환 화집에서, 공간, 1990, p74
이우환, 무한에 대하여, 월간미술, 1994, 9월
이우환, 투명한 시각을 찾아서, 공간, 1978,
서성록, 설치 미술 감상법, 대원사, 1995
이 일, 현대미술에서의 환원과 확산, 열화당, 1991,
오광수, 한국현대미술의 미의식, 재원, 1995,
로잘린 크라우스, 윤난지 역, 현대조각의 흐름, 예경,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의 문화 유산과 그 향기
  • 소실됐던 것을 서산․부휴대사가 중수했지만 1880년에 또다시 실화로 모든 건물이 잿더미로 변했고, 금담․대은 율사가 재차 복구한 가람은 한국전쟁 와중에서 세번째 퇴락하는 운명을 맞았다.지난 1976년 경남도 유형문화재 144호로 지정된 것도 아자방이 아니라 아자방지(址)일 뿐이다.다행히 77~78년 현재 쌍계사 주지로 있는 통광(通光)스님이 1천일의 기도를 올리며 폐허의 흔적을 따라 아자방을 비롯한 가람을 복원하게 됐다.아자방은 현대판 구

  • 방구석 미술관 2 한국 -독서감상문
  • 한국 현대회화에 이정표를 세운 화가이다. (9)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 백남준 : 빌클린턴 초청 행사에서 바지를 벗어 유명세를 탄 백남준, TV 아트의 선구자이다. 음악에서 시작해 미술로 종착지를 찍은 백남준, 항상 일탈과 개척으로 미술계에 길이 남을 인물인 것 같다. (10) 돌조각을 예술로 모노파 대표 미술가 이우환 : 모노파를 대표하는 예술가로 일본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근대미술의 급소를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지적하며 미술계에 센세이션을 만

  • 신문기사문법오류,맞춤법오류사례,띄어쓰기오류사례,맞춤법,신문에서나타난한글문법오류사례
  • 소설 24면> ♣*13 ¶1억호주달러 → 1억 호주달러13 ¶1월1일 → 1월 1일♣*13 ¶1위기업 → 1위 기업13 ¶1위를 확정지은 현대 → 1위를 확정 지은 현대13 ¶1조1,785억원을 → 1조 1,785억 원을13 ¶1조3000억원 → 1조 3000억 원13 ¶1조6천2백71억원 → 1조

  • [관광자원론]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
  • 소, 터를안고 인을 펴다 : 퇴계가 굽어보는 하계마을예문서원, 2005.• 안동대학교 한국학연구원 부설 민속학연구소, 마을 민속자원화 어떻게 할 것 인가민속원, 2007.• 임상훈 외, 생태마을론 : 선진 생태 건축 및 국내 전통마을 사례, 고원, 2004.• 임재해, 민속마을 하회여행, 밀알, 1994.• 한필원, 한국의 전통마을을 가다, 북로드, 2004.2. 연구논문• 김용환 ∙ 오석민, 전통문화의 보존과 민속마을, 비교민속학 제12권, 비교민속학회, 1995.• 노영순,

  • 모더니즘의 확산과 심화 - 서구미술의 이해
  • 소위 ‘모더니즘 미학’을 발전시키게 됨.23추상의 새로운 전개와 새로운 기술도입토론주제서구미술의 적극적 수용과 비평 활동의 확산추상미술의 극복모더니즘의 심화와 정체비평의 역할2(1) 1960~1970년대 그룹과 집단 활동을 역사적 교훈으로 삼아 지금도 진행 중인 한국 현대 미술 현장의 역사적 고리를 인식하고 단선적 역사기술에서 벗어나는 수직적, 수평적 통찰을 통해 현재의 의미를 되새기길! 서구의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을 한국에 적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