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 학자별 정의
사회적 책임의 사례 연구
Nobless Oblige
사회적 책임의 실천과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한계
본문내용
사회적 책임의 의의

사람이나 기업이 속한 지역사회 및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활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기업으로 하여금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치러야 하는 사회적 비용간의 균형을 달성하는 것.

기업의 영향력 행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해에 부응하기 위한
근본적인 책임달성
이해관계자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영향력 행사

사회적 책임의 사례 연구

(1) 파스퇴르 우유파동 사례 – 부정적 사례
발단배경
우유품질에 대한 새로운 개념과 80년대 후반 이후 식품류의 품질에 대한 국민관심에 부흥 → 성공
고가격, 고신뢰성 마케팅
시장확대 → 우유에 대한 잦은 품질 논쟁
과대광고, 비방광고 비난
유가공협회와 대립


사회적 책임의 사례 연구

사건전개
1995. 10. 22 - MBC – 고름 섞인 시유 장면 보도
‘파스퇴르 우유는 고름우유를 팔지 않습니다.’
타사 우유업체 - ‘자사 우유는 안전합니다’
‘파스퇴르 우유는 고름우유임이 밝혀졌습니다’
11월 주간조선, 뉴스피플 - ‘한심한 우유전쟁’, ‘추악한 우유전쟁’
사태수습
11. 20 보건복지부 – 시판우유 항생물질 잔류검사
한국 낙농육우협회 – ‘더 좋은 우유 만들기’ 결의 의회
우유파동에 대한 보도의 정리
12. 5 – ‘연이은 우유파동. 축산농가 어려움 가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