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혁신전략] 스와치 SWATCH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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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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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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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II. 본론 1
1. 1960년대 이전까지 손목시계의 역사 1
2. Timex의 세계시장 석권 2
3. 1970년대 - Seiko의 세계시장 석권 3
4. 1980년대 - 스와치의 탄생 4
5. 가치 혁신의 관점에서 6
III. 결론 9
- 본문내용
- 기존의 전략 이론에서는 기업의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그 핵심 역량을 최대한 발전시켜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개념이 큰 지지를 얻어왔다. 하지만 정보 통신의 발달과 운송비의 절감, 개방 정책 확산 등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기업 간의 경쟁이 격화되었고, 기업 환경 또한 글로벌화 되었다. 극한 경쟁으로 치닫는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존의 전략 개념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기업 간의 벤치 마킹이 단순한 ‘Me Too’ 전략으로 전락하면서 기업들의 경영 시스템이 상당한 수준까지 표준화 되었고, 그 모방 속도가 빨라지면서 공정 혁신을 통한 우위 유지 기간도 점점 짧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내부 지향적 혁신을 계속하여 극도의 운영 효율성을 이룩하자는 기존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외부 지향적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어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업의 역사에서 크게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점은 생산력을 극적으로 개선시킨 것이 아니라, 다른 기업이 제공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경우 생각도 하지 못하고 있던-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한 데에 있다는 주장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급격한 변화를 겪어온 시계 시장을, 가치 혁신(Value Innovation)을 중심 개념으로 하는 Blue Ocean Strategy의 입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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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W Chan & Mauborgne, R. 1997. “Value innovation: The strategic logic of high growth,” Harvard BusinessReview, January – February. 103 – 112.
Porter, Michael. 1996. “What is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61-78.
황찬, 해바라기, {세계를 움직이는 브랜드 50선}, 지경사,2002
김민주, {마케팅 어드벤쳐} 미래의 창, 2002
데스 디어러브, 스튜어트 크래이너, 홍수원 옮김 {파워 브랜드 50}, 세종 연구원,2000
http://cafe.naver.com/style02.cafe ‘세이코 시계의 모든 것’
http://cafe.naver.com/casiog.cafe ‘시계 사랑 모임’
http://cafe.naver.com/ttimex ‘Timex를 사랑하는 사람들’
http://blog.naver.com/ggomang0/120010647080 ‘시계 세상’
http://www.hunet.co.kr ‘휴넷 경영 지식 사업부’
자료평가
- 괜찬아요 만족해요 번창하세요
- lpw0***
(2013.12.19 14:22:27)
- 별로...스와치에 대한 내용이 주가 아니어서 유용하지않았음.
- love45181***
(2010.10.09 22: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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