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딤채` 마케팅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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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품 선정이유 및 상품소개

시장조사

SWOT분석

STP분석

4P’s

성과분석 및 발전방안
본문내용
선정이유
국내 최초의 김치냉장고
시장확대 및 다양한 기업의 진출
마켓리더로서 시장개척 및 석권

상품소개
딤채는 조선 중종때 불렸던 김치의 옛말
95년 만도에서 김치냉장고 개발
2001년 예상매출 4천 5백억원, 점유율 54%

회사 연혁 - 위니아만도㈜

1962.10 만도기계 전신인 현대양행 설립
1980.02 만도기계㈜로 상호 변경
1993.09 ‘위니아’ 브랜드로 가정용 에어컨 출시
1995.11 김치 냉장고 ‘딤채’ 브랜드 출시 / 환경친화기업 선정
1998.09 위니아 딤채 IR52 장영실상 수상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1999.11 신회사 만도공조㈜ 출범
2000.12 위니아 딤채, 한국 산업의 디자인파워(KDPI) 1위 수상,
위니아 딤채 백만대 생산돌파
2001.11 유럽 판매법인 설립 (독일, 프랑크푸르트)
2003.03 위니아에어컨, 딤채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1위
5년 연속선정
2003.04 위니아만도㈜로 사명변경
2004.10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선정 2004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김치냉장고 부문 1위 수상
2004.11 산업정책연구원 선정 "Korea Brand Conference 2004 Super Brand 선정"


인구통계적 환경
선호도 증대에 따른 시장의 확대
가전시장에서 에어컨(1조1700억원), TV(9천720억원)와 함께
3대 가전에 오를 만큼 성장
2001년 국내 전체가구(1천200만 추산) 보급률이 25%
2001년 매출규모 1조원 돌파


경제적 환경
주택보급률 증가
IMF체제이후 소비심리 회복
국민소득 증가 : 소비의 고급화,욕구의 다양화

사회문화적 환경
주부의 가사노동 탈피 욕구, 가정 내 주부의 의사결정권 향상
김치냉장고의 용도 다양화로 이른바 `4계절 상품'으로 변모
=>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크게 높아짐
일반 가정에서 갖추고 싶어하는 5대 신한국형 주방가전 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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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왜 삿을까 돈이아깝네
  • nyx2***
    (2006.03.06 21: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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