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본문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절차

(5)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형

(6)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

(7)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적용방안
1) 실과교과에 적용 - ≪재활용품 프로젝트≫
2) 영어교과에 적용 - ≪Let's get to know each other 프로젝트≫
3) 통합교과적 적용 (슬기로운 생활 + 미술 + 국어) - ≪그림자 프로젝트≫

(8) 프로젝트 접근법의 문제점

맺음말
본문내용
본문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진보주의의 대표 주자인 Dewey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Kilpatrick이 체계화한 'Project Method'를 Katz와 Chard가 유아교육에 맞게 재조직화한 것으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학습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 사용의 이유로 첫째, 각 교육기관의 여러 가지 여건에 따라 프로젝트를 교육과정에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할 수 있다는 점, 둘째, 프로젝트 활동은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개념 뿐 아니라 교수.학습의 내용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라는 점을 들고 있다. 여기서 프로젝트란 ‘한 명, 소집단 또는 전체 집단 아동이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학습의 의미를 보다 명백하게 하기 위해서, 프로젝트 학습을 형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를 알아보자. 먼저,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아동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여기서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말은 아동이 학습의 전 과정에 의사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또한 학습에 대한 책임도 동시에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의사결정 권한과 책임이 아동에게만 귀속된다는 배타적 의미가 아니라 아동에게도 있음을 인정하는 공속의 규율을 의미한다. 즉, 아동의 연령, 능력, 경험, 다루는 주제의 성격, 학습 환경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실질적으로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하게 된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생각할 수 있는 탐구 활동이란 문헌조사, 현장 조사(현장 활동과 견학 활동), 현상 실험, 자원인사 면담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그 결과를 토의하고 분류하고 정리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표현활동이란 언어, 숫자, 소리, 그림, 입체, 신체 등의 표상 형식을 통하여 문집, 그림, 책, 구성물,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 형식을 만들고, 이를 동료와 교사 그리고 학부모에게 발표하기, 전시하기, 극활동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는 활동 등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아동이 교사와 함께 계획하고 운영하고, 탐구와 표현활동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는 점에서, 전개의 방향이 계속적으로 변해 간다는 것이다. 결국 프로젝트 학습은 아동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지니고서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하여, 그 결과를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성격이 나타나는 학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성은외,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교수법], 교육과학사, 2002
민성혜.이화영, [이해하기 쉬운 프로젝트 교사 지침서], 창지사, 2003
김정규,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1999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창지사, 1996
최소자외, [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연구], 창지사, 2002
김대현외,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1999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비교], 한국영유아보육학(제16집), 1998년 12월, 217~248쪽(총32쪽)
이동근,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재활용품 프로젝트의 전개과정 관찰 및 효과], 춘천 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3
김미복,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http://www.happykids.or.kr/
http://cafe.naver.com/nonmoonnar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44
http://search.ytn.co.kr/search_view.php?m_cd=0106&jkey=200411130124215925
http://www.kfem.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