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집단따돌림] 이지메에 대한 일본인들의 의식과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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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1. 이지메란 무엇인가?
1) 이지메의 사전적 의미
2) 이지메의 유형과 구조
2-1) 이지메의 유형
2-2) [표1. 이지메의 구조]
3) 이지메의 등장배경
2. 그들은 왜 이지메를 해야만 하나?
1) 일본의 집단의식
2) 약자에게 강한 일본인들
3)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이지메를 한다.
3. 이지메의 방법
1) 나의 장례식
2) 학생들에게 이지메 당하는 교사들
4. 이지메의 심각성
1) 이지메가 잃으킨 심각한 사회적 문제들
2) 학교 내 이지메의 현황
[표2. 학령별 이지메 건수]
[표3. 이지메 행위를 보고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은 이유]
5. 이지메에 대한 대응 법
1) 이지메에 대한 학교 측의 대응 법
2) 이지메에 대한 사회 측의 대응 법
6. 이지메의 대처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왕따’,‘전따’,‘은따’.. 이 단어들을 아는지... 이 단어들은 전부 따돌림에 관한 단어이 다. 15년 전만해도 이런 단어는 우리사회에 존재하지 않았었다. 분명 필자가 초등학 교 저학년 이였을 때만 해도 이런 단어들이 없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러나 언제부터 인가 이런 단어들이 하나 둘씩 나타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우리사회 내 에서도 따돌 림이 유행이 되기 시작했다.
일본의 문화가 개방되면서 청소년들의 자살을 부추기는 이러한 따돌림 문화까지 들 여온 것이란 말인가..언제 어디서부터 이런 문화가 생겨났는지 좀처럼 줄어들려 하지 않는 참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이지메’라는 것을 한 문화로 받아들인 듯한 자세를 보인다. 해마 다 이지메의 고통과 외로움 속에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는 학생들의 정신적 충격과 함께 자살을 생각하게 할 정도의 고통을 느끼다 결국엔 죽음으로 까지 몰아가는 이 시 점에서 별다른 대책법은 없어 보이는 것이 현실인 것 같다. 오히려 죽음이 더 낳을 것
이라는 선택을 할 정도로 이지메의 강도와 방법은 다양하고도 대단하다.
어른들이 감당하기에도 힘든 고통들을 어린 청소년들이 겪기까지 아무런 대책도 방
안도 없었는지..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매정하고도 사악하게 만들었는지 그들은 왜 그
렇게 서로에게 먹고 먹혀야만 했는지 안타까운 일본의 현실에 대해 궁금증을 헤아려
보려 한다.
참고문헌
김현구(2005). 김현구교수의 일본이야기. 서울;창작과 비평사
전여옥(1995). 일본은없다(2). 서울;지식공작소
두산동아백과사전연구소.(1996).두산세계 대백과 사전. 서울;두산동아
박희철.(2001). いじめ(왕따)의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란(1999). 학생생활연구;한국의 ‘학원폭력’과 일본의 ‘이지메’에 관한 비교연구
Vol.19 No. p.99~125. 인하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박은희(2000). 교육 법학 연구:일본이지메의 법적 문제 및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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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인들의 이지메에 관련해서 어떠한 사건이 있었고 어떠한 의식이 있는지 알수 있어 좋은 자료였습니다!
  • tnsrl***
    (2012.12.11 01:2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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