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돈점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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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돈점 논쟁의 발단과 대립 논점들
2. 지눌
2.1. 시대적 배경
2.2. 생애
2.3. 사상
2.4. 권수정혜결사(勸修定慧結社)
2.5. 수심결(修心訣)
2.6. 사상적 의의
3. 성철
3.1. 생애
3.2. 돈오돈수(頓悟頓修)
4. 돈오돈수와 돈오점수
*참고도서*

본문내용
1. 돈점 논쟁의 발단과 대립 논점들

조계종 종정이던 성철(性徹) 스님은 <禪門正路>를 세상에 냄으로써 ‘돈오점수와 돈오돈수의 논쟁’이 시작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 스님의 돈오점수를 두고 성철 스님은 “몹쓸 나무가 뜰 안에 났으니 베어 버리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던 것이다. 조계종으로 대표되는 한국 불교를 거슬러 올라가면 지눌에 의해 그 가닥이 제대로 잡혀졌다는 사실은 모두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성철 스님은 지눌 사상의 골간인 돈오점수를 선문(禪門)에서 역기능을 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이론과 이론의 대결이라는 성격을 넘어 전승된 한국 불교가 바로 되었는가 아니면 잘못되었는가 하는 본질적 문제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다.
지눌 스님에 대한 성철 스님의 비판으로 야기된 이 돈점 논쟁에서 궁극적인 대립 논점은 무엇인가? 그것은 깨달음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성철 스님이 지눌 스님의 돈오점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근저에는 돈오점수의 돈오가 참된 깨달음이 아니라는 데서 출발한다. 여기에 대한 돈오점수의 입장은 그것이 비록 불완전하게 깨달음이라 하더라도 그 기능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완전한 깨달음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주장한다. 깨달음에 대한 이와 같은 견해 차이는 깨달음의 체험과 인간관 그리고 주어진 역사적 조건들에 의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깨달음이 내용이 무엇이든간에 깨달음은 적어도 체험적인 전환의 과정이 수반된다. 이것이 바로 닦음의 문제이다. 따라서 돈점 논쟁의 또 다른 대립 논점은 닦음의 문제일 수밖에 없다. 완전한 깨달음이라면 닦음이 필요 없다는 주장과 불완전한 깨달음과 그 보완으로서 닦음이 필요하다는 주장과의 대립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백일법문, 성철, 백련선서간행회, 장격각.
한국철학 에세이, 김교빈, 도서출판동녘, 200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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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7편 여래출현품, 이세간품, 무비(無比), 민족사, 1995.1.15
六祖壇經, 광덕(光德), 불광출판사, 1994.12.5
한국불교인물사상사, 불교신문편, 민족사, 1995.3.30
강좌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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