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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초의의 선사상
1. 초의는 [선문사변만어]를 통해 백파의 ‘삼종선’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이종선을 주창하였다
2. 초의는 선종 전통의 기원과 정통성의 근거를 석존에게 두었으며, 인도 조사들의 선 사상도 상당히 중요시하였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4. 초의는 선 이해에 있어서 근기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선종 종파의 우열을 정하는 것도 부정했다
5. 초의는 선문에서 흔히 쓰는 기본용어의 참뜻을 해설하였으며, 그 용어들을 사용할 때는 합리적으로 적용할 것을 강조했다
6. 초의는 선수행자의 상황윤리를 강조했다
7. 초의는 진보적, 개방적 자세를 가지고 실학적, 고증학적 방법에 의해 자신의 담론을 전개했다

Ⅱ. 홍인의 선사상

Ⅲ. 정산종사의 선사상

Ⅳ. 혜능의 선사상

Ⅴ. 한용운(만해 한용운)의 선사상
1. 불교가 현대화된 세계의 필요성에 부응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보았다
2. 불교가 평등의 원리에 입각해 있다고 보았다
3. 불교의 본질을 세계를 구원하고자 하는 의지에서 읽어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의의 선사상

1. 초의는 [선문사변만어]를 통해 백파의 ‘삼종선’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이종선을 주창하였다

당시의 보수적 선문에서 풍미하고 있던 백파 선사의 󰡔선문수경󰡕에서는 임제삼구에 모든 선을 배당시켜, 조사선ㆍ여래선ㆍ의리선으로 분류하고, 그 셋을 다시 격외선ㆍ의리선으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초의는 백파가 ‘조사와 여래’라는 인물 및 ‘격외와 의리’라는 제접 방법의 분류에서 혼돈을 일으키고 있음을 지적하고 그 문제점을 합리적으로 정리해 낸 것이다. 즉, 초의는 선 전통을 인물과 방법의 두 가지 측면에서 분류하여, 각각 조사선과 여래선 및 격외선과 의리선으로 구분하였다.

2. 초의는 선종 전통의 기원과 정통성의 근거를 석존에게 두었으며, 인도 조사들의 선 사상도 상당히 중요시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러한 주장을 입증하기 위하여 대승불교의 중심 경전들로서 교종의 소의경전들이 된 󰡔화엄경󰡕, 󰡔법화경󰡕, 󰡔금강경󰡕등을 인용하였다. 그러므로 초의가 중국선사들과 한국선사들의 염송을 인용하고 있었지만, 그의 저의는 교학적 전거를 통해 선의 원류와 전통의 근본을 석존에게서 찾고, 중국 선사들의 선사상에만 몰두해 있던 당시 선승들의 관심을 인도 조사들의 사상에로 유도함으로써 고착화 된 선풍토를 개선하는 데 있었다고 할 수 있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약 2500 여년 전 인도의 영취산에서 석존이 대중과 함께 머물며 설법 교화하던 시절의 상황과 근대의 한국에서 선을 지도하던 초의 자신의 진리 인식에 대한 근본적 상황은 다름이 없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참고문헌
- 김승철(1997), 만해 한용운의 선사상과 실천적 다원주의,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박헌식(2009), 혜능의 선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 전보삼(1983), 한용운 선사상 의 일고찰,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 정영희(2009), 초의의 선과 차의 사상적 연관성 고찰, 한국불교학회
- 최광현(1998), 정산종사의 선사상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Guang Xing(2011), 중국 문화를 견인한 선의 영향, 불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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