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무료신문 독자 의식조사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이론적 배경
1.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2. 이용과 충족이론
3. 무료신문의 현황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연구 결과
1. 무료신문 열독률 실태
2. 광고, 광고주의 변화
3. 무료신문 의식 조사
결론
- 본문내용
-
지하철 역 앞에는 아침 출근길마다 몇몇 사람들이 유니폼을 입고, 경쟁적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타블로이드 크기의 신문을 나누어주고, 그것을 받는 사람들은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고 지하철로 향한다. 그리고 지하철 안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손에 그 신문을 펴 들고 읽기 시작한다. 이들이 갖고 있는 신문은 ‘메트로’, ‘더 데일리 포커스’, ‘AM 7' 등의 무료신문이다. 무료신문이란, 신문사에서 무료로 나누어주는 신문으로 대가없는 신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2002년 월드컵이 한창일 때 메트로 라는 무료신문이 등장하였다. 그 당시 신문업계는 물론 일반인들도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3년 뒤인 현재 신문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성장했다.
메트로신문이 처음 창간돼 지하철 입구에서 배포됐을 때 많은 사람들은 광고 전단지인 줄 알고 잘 받으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생생한 뉴스와 생활 정보로 채워진 축소판 종합지 수준의 무료신문이라는 것을 알고부터 적극적으로 받아갔다. 그래서 지하철 승객 중에는 날이 갈수록 메트로를 읽는 사람이 늘어났다. 홍원기, 무료신문 난립과 과당 경쟁 (관훈저널 90호, 2004)
2004년 현재, 3개 조간 무료신문 (메트로, 포커스, AM7 )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200만부이상 발간되어 지하철 700만 유동인구에게 다가가고 있다. ‘무가지 활용 정책 홍보 방안 검토’ 보고서 (재경부, 2004)
무료신문의 인기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생활정보지 수준이 아닌 종합일간지의 형태를 땐 무료신문은 1990년대 유럽에서 붐을 이루었다. 1995년 2월 스웨덴 대학생 3명의 아이디어로 출발한 무료일간지 메트로는 현재 전 세계 16개국 25개 도시에서 발행되고 있다. 주로 유럽과 아메리카 등 50여 개국에서 무료신문이 발행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와 함께 싱가포르, 홍콩에서 발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화] 중국의 음식문화
- 중국 음식문화 레포트
-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의 절기와 축제
- [언어문화] 인터넷 세상의 언어문화
-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 사례 5가지, 발생원인, 대처방안
- 사회과학 성폭력의 사례들과 발생 원인 대처 방법
- 대인관계의심리학)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