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관광사업과 식음료 서비스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광사업의 활성화

2. 관광개발 5개년 계획

3. 식음료 서비스의 가치성

4. 해외사업확장

5. 떨어지기 쉬운 꽃잎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관광사업과 음식서비스는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나라의 고용창출과 국가소득은 물론 특히 경제개발에 크게 기여한다. 관광사업은 물품판매세(Sales Tax), 관세, 국가의 세입증대를 촉진하는데, 외화 획득은 물론 도로, 전기, 수도 등 지역사회의 기간시설 개발을 촉구한다. 관광객들이 잘 이용하는 업체, 특히 레스토랑은 음식을 서브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식재료를 구입함으로써 농업, 식품가공업(Food Processing), 그리고 어업등의 산업개발에 기여한다. 관광사업을 개발하면 해외로부터의 투자를 유인할 뿐만 아니라 공학분야의 기술도입 및 이전까지도 용이하게 하는데, 예를 들면 호텔이나 여행사의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예약시스템의 경우를 들 수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관광사업의 승수효과를 고려해 볼 때, 일부 몇몇 국가들이 경제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관광사업 개발에 주력하지 않고 있음은 안타깝게 생각된다. 여타 경제활동이 그렇듯이 관광사업 역시 경제적,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정적(+)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역기능적인 부적(-)효과도 수반한다. 국제관광객들은 방문대상국의 수도 또는 대도시에 집중하여 방문하기를 즐긴다. 따라서 교통혼잡과 대기오염을 가중시킨다. 더구나 특정계절(Season)에 한정하여 집중되므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대규모 단체 관광객들은
참고문헌
호텔경영정보 제18집 2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강원랜드 카지노의 전략적 방안 분석
  • 관광, 레저를 즐길 수 있다. 세븐럭 카지노를 운영하고 있는 그랜드코리아레저㈜는 한국관광공사를 주주회사로 하여 외국인 전용 카지노업 신규허가 계획발표에 따라 설립되었다. 세븐럭 카지노는 투명한 카지노 경영을 바탕으로 다양한 테이블 게임과 최신기종의 머신게임, 그리고 다채로운 이벤트 등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영업이익금은 공익 목적 사업의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2) 세븐럭 카지노 서비스마케팅① Product 기본적으로, 카지

  • [관광산업][강원도][부산][울산][제주도][강원도][부산][울산][제주도]강원도의 관광산업, 부산의 관광산업, 울산 관광산업, 제주도 관광산업
  • 관광산업강원도내 상용숙박시설 99개와 관광객 280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와 「총사업체통계조사보고서」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강원도내 상용숙박시설을 이용하는 총관광객수는 약 1,145만 명이고, 비상용숙박시설을 이용한 관광객까지 포함한 총관광객수는 약 1,665만 명으로 추산되었다. 강원도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1일 1인당 지출액은 평균 80,214원으로 계산되었고, 관광객의 지출설문조사로 관광산업 부문(숙박, 식음료, 레크레이션, 쇼핑,

  • [서비스경영] 외식업체 VIPS 빕스 서비스사례
  • 사업을 준비하고, 전개 하고 있다.- 차별화된 인테리어․ 요즘은 똑같은 음식이라도 밝고 깨끗한 곳에서 먹는 게 훨씬 맛있게 느껴짐. ․ 대부분의 외국 업체는 외국 업체 그대로의 분위기를 가지고 한국에 들어옴.․ 반면 빕스는 매장에 개성 있는 인테리어로 방향을 정함. ․ Ex)등촌점 =>브라운 칼라 중심 텍사스 분위기 압구정점 => 블렉 & 화이트의 도시적 분 위기가 가미된 보스턴풍의 매장7. VIPS가 나아갈 방향(1) VIPS의 현재위상(소비자인식 및

  • Hyatt(하얏트)호텔의 마케팅 전략
  • permission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박충의, “관광호텔의 인적서비스 질의 관리에 관한 실증분석, ” 경기대학교 대학원 1988오정환, 호텔케이터링, 기문사,1985, 원융회, 현대 호텔식당 경영론, 대왕사오승일, 식음료사업 경영, 백산출판사, 1993,신재영 외, 호텔식음료경영론, 한국 호텔외식 경영연구소, 1997,Lattin G W, Modern Hotel & Motel Management -3rd ed(San Francisco : W.F. Freeman Co,1985)Lattin G W , The Lodging and Food Service Industry, American Hotel and Motel Association. 1998

  • [졸업][논문] [호텔관광경영] 수안보 관광특구 지정과 관광개발 정책에 관한 연구
  • 관광산업을 다시 활성화시킬 목적으로 ‘90년 9월에 대통령 명의로『‘94년 한국방문의 해』가 전 세계에 선포되면서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각종 조치가 모색되었다. ‘93년 8월에 ‘94년 한국방문의 해 국내 수용태세 개선을 위한『관광진흥 종합대책』관광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의결되었고, ‘93년말 관광진흥법의 개정을 통해 특성 있는 관광활동지역을 육성하고, 관광사업자 및 관광객이 불편해 하는 야간 영업시간 제한을 해제할 목적으로 관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