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성교육의 필요성)

Ⅱ. 본 론
1. 성교육의 중요성
2. 성교육의 필요성
3. 성교육의 3요소
1) 성교육의 목표와 시기
2) 성교육의 내용
3) 성교육자
4. 우리나라에서의 성교육
1) 우리나라 성교육의 과거
2) 우리나라 성교육의 실태
5. 외국의 성교육의 실태
1) 일본의 성교육
2) 미국의 성교육
3) 스웨덴의 성교육
4) 독일
6. 우리나라 성교육지침서의 근본적인 문제점
1) 신체결정론적 성지식이 제시되고 있다.
2) 여성의 일방적 순결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3) 남녀역할 분리를 강조하고 있다.
7. 성인 성교육
사례1)
사례2)


Ⅲ. 결 론 (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성(性)은 인간이 태어나고 존속하고 생활하고 자손을 이어가게 하면서 가정과 사회를 구성하며 인류를 존속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종족보존의 의무와 상관없이 평생에 걸쳐서 성욕을 표출하면서 생의 의미를 찾는다. 특히 요즘은 대중매체와 인터넷의 빠른 보급으로 성에 대해 성숙하는 시기가 예전보다 훨씬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올바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혼모의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낙태와 청소년들의 성범죄가 증가하는 것은 성교육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일 것이다. 성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함께 관련된 사회규범을 지도하고, 남성 및 여성간의 정신적 및 육체적인 관계를 건전하게 하기 위한 청소년기의 성교육은 그 청소년이 어른이 되었을 때 성에 대한 바로잡힌 성 가치관을 가지는데 큰 역할을 한다. 청소년들은 정서적,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이나 신체적으로 성인의 상태에 있어 성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고 성적 자극에 민감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기의 성에 대한 호기심은 대부분 양성화되지 못하고 음성화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러한 청소년들이 자라서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성에 대한 부족한 지식으로 인해 곤란을 겪게 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성교육의 실태와 다른 나라에서 행해지는 성교육적 측면을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성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 [청년심리학] 출신학교 조합별 연애 행태 분석
  • 심리학담 당 : 제 출 자 : 목 차Ⅰ. 서 론 A. 연구목적B.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A. 용어의 정의B.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A. 연구 대상B. 조사 방법 Ⅳ. 결론A. 결과 정리B. 상관관계 검토C. 요약Ⅴ. 설문지Ⅵ. 참고문헌Ⅰ. 서론A. 연구목적지금 현재 대학을 다니거나, 졸업한 여성들은 분명 고등학교를 졸업했을 것이다. 출신 고등학교와 대학교는 여러 특성에 의해 분류될 수 있으나, 그 가운데 여학생만을 모아놓고 교육하는 여자학교와 남학

  •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의 활용관계
  • 04. 9. 16(목)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 활용관계와 그 한계점□ 교육심리학의 개념 - 교육과 심리학의 활용관계를 중심으로개 요교육은 미성숙한 아동, 학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숙시키고자 하는 과정이므로 인간행동을 문제삼게 되며, 심리학적 인간관계를 통한 인간행동의 설명은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왜 학습에 실패하는가?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가?, 언제 가르 치는 것이 좋은가? 등 교육의 관심영

  •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 심리학이라는 과학적 학문이 어떻게 교육이라는 예술적 학문과 결합되어 새로운 학문인 “교육심리학”이라는 과목이 만들어졌는지 누구든지 의문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심리학이 처음 교육에 도입된 시기 교육자들이 심리학이라는 학문이 교육에 적용되면 학생의 지도에 굉장한 진보를 가져오리라 믿었던 것처럼 심리학이라는 학문은 교육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각각의 사람들이 가진 인지력, 감성, 즉 IQ와 EQ를 연구하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심리학 요약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