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환경이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 삼양식품과 농심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우리나라의 라면 역사
2. 라면시장의 특징
3. 라면시장의 현황

Ⅱ. 본론

1. 농심과 삼양의 기업이념
1) Brand Name
2) 기업 비전
3) 인재상

2. 농심과 삼양의 조직문화
1) 동기부여-교육 및 인센티브
2)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
3) 리더쉽
4) 소비자 의견반영

3. 농심과 삼양의 조직구조
1) 삼양의 조직구조
2) 농심의 조직구조
3) 통합

4. 조직의 환경관리
1) 우지파동
2) 라면의 시장확대

Ⅲ. 결론

본문내용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김치, 불고기 등은 이제 전 세계를 시장으로 하고 있다. 이런 세계화 추세에 발맞추어 최근 새롭게 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식품 중 하나가 라면이다. 국내에서 이미 포화 상태에 다다른 라면 시장의 한계를 인식한 라면업계는 이제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잘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그 조직의 구조가 얼마나 그 조직을 둘러싼 환경에 적합한지가 문제가 될 것이다. 환경에 적합한 조직구조란 환경의 변화에 반응하여 환경에서의 투입을 잘 받아들여 적절한 전환과정을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조직구조이다.
이 글에서는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라면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하며, 라면시장의 특성을 살펴보고, 시장점유율에 큰 차이를 보이는 상위 두 조직을 조직문화와 조직구조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조직의 비교에 앞서 먼저 라면시장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참고문헌
김병섭․박광국․이종열(1994), 「현대조직의 이해」, 영남대학교 출판부.
이진욱 (2003) 조선일보와 한겨례신문사의 조직구조 비교
박상언, 김영조, 정준교(1996) 연구논문 : 조직문화와 조직체 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경험적 연구 - 조직문화유형 , 가치합의성 , 그리고 조직구조 변수를 중심으로


Gareth R, Jones(2004), Organizational Theory, Design, and Change: Text and Cases 4th. edition, New Jersey: Printice Hall.
일간 FAX-식품정보 FOOD NEWS BRIEFIN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seoh***
    (2010.03.27 17:15:38)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원론](주)농심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환경 : 농심의 주주, 종업원, 소비자, 협력기업들을 말한다.- 농심은 현재 중국을 거점으로 세계 현지에서 많은 외국 기업들과 협력하여 시장 범위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다.2차적 환경 : 농심의 경제 환경과 기술 환경을 말한다.- 농심은 현재 주력 상품인 라면이 시장 점유율 74%, 시장성장률 27% (세계 평균 11%) 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기술 적으로는 한 제품을 생산하는데 7단계의 철저한 제조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며, 내년부터는 식품 포장지에

  • [마케팅] 농심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농심의 라면시장 M/S는 70%, 스낵시장 M/S는 33%로, 업계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1966년 처음 라면을 생산하기 시작한 농심은 식품업계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지만 시장선도자인 삼양식품 등을 제치고 시장에서 강력한 리더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시장에 먼저 진입한 회사는 후발주자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 유통, 포지셔닝 등에서 다양한 이점을 이미 획득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 늦게 진입한 후발주자가 시장 선도 회사를 제치고 시장의 리더

  • 경제경영 유통정보 시스템
  • 환경Sears사의 정보시스템 부문환경- 사업다각화에 치중하느라 본래의 소매유통업에 소홀하였음 - 유통산업 경쟁심화에 따른 매출 및 수익감소- 메인프레임 환경에 의존하고 있었음 - 비용구조의 불합리성 : 전산부문 예산이 업종평균이 1.2%인데 비해 매출액 대비 1.6%에 이름 - 소매유통업체에 필요한 응용시스템을 갖추지 못했음 : 매출관련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못함, 각 사업부의 당일 매출총액 정보만 제공아울러 정보시스템 부문도 제 역할을

  • [마케팅전략] 삼양라면 마케팅 믹스 전략
  • 것이다.Ⅰ. 브랜드의 현황과 경쟁시장1. 시장의 범위2. 브랜드의 현황과 경쟁시장3. 경쟁시장특성(경쟁구조분석)4. 시장 영향 요인Ⅱ. 마케팅전략 현황1. 시장세분화2. 표적시장선정3. 제품포지셔닝Ⅲ. 마케팅믹스별 전략1. 제품2. 가격3. 유통4. 촉진Ⅳ. 마케팅활동에 대한 평가 및 대안1. 마케팅 전략 평가2. 마케팅믹스별 전략 평가3. 종합평가 및 대안 제시 브랜드맛가격회사이미지면발동부37 56 2 2 3동부서부북부라면구매시 고려요인

  • [삼양라면][삼양][라면][삼양라면 포장디자인][삼양라면 현황][삼양라면 광고메세지][향후 삼양라면 대안]삼양라면의 포장디자인, 삼양라면의 현황, 삼양라면의 광고메세지, 향후 삼양라면의 대안 분석
  • 권순탁 / 국내 제조업체의 마케팅 비용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 삼양식품(주)에 대한 시사점 도출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2009김은국, 전수영 / 승승장구 농심 위풍당당 삼양, 머니플러스, 2011김민지 외 2명 / 라면의 일반성분과 열량, 한국식품과학회, 2000장학만 / 삼양식품 라면왕국 부활 선언, 한국일보사, 2003조운한 / 식품3사 라면 포장디자인의 기호학적 연구,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10한국포장협회 / 한국라면의 원조 삼양라면,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