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반도체의 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내부환경
(I)경영자원
(2)핵심역량
(3)조직구조
(4)기업문화
(5)리더십

2. 외부환경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모형’’에 따른 분석

3. 시기별 전략분석
◎삼성-창업 ․ 성장기/ 제2의창업기/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향한 도약기
◎LG -창업 ․ 성장기/ 국제화․ 혁신기/ 도약기/ 디지털․글로벌 경영기
◎하이닉스 - 창업기/ 성장기 / 침체기 / 회생기/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6.25 후의 1950년대와 제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기간 중인 1960년대 전반은 수입위주의 소비재 산업이 우리나라의 산업을 이끌었다. 그러나 국내 공업화의 진전, 선진 공업국의 산업 동향 등에 비추어서 기업들은 전자 업종의 전망을 밝게 보기 시작하였다. 전자산업은 중화학 공업으로 기술 집약적인 분야이다. 이에 전자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내다볼 수 있는 업종으로 비추어졌고 나아가 국가와 국민 경제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는 업종으로 떠올랐다.
1950, 60년대 전자산업을 이끈 기업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전 명칭인 ‘금성사’였다.
최근 여러 매체를 통해 해외에서 선전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을 접할 수 있다. 그중 선두주자가 바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아닐까 싶다. 또한 현대 전자에서 명칭을 바꾸고 LG반도체와 합병한 이후 반도체 분야에서 잠재력을 보유한 ‘하이닉스 반도체’를 삼성전자, LG전자와 함께 21세기의 전자산업을 이끌어갈 주역으로 보았다. 세 기업이 어떤 경재우위를 점하고 있고 그것을 통해 전자, 반도체 산업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찾아보기 위해서 사례연구의 대상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먼저 삼성전자는 오늘날 휴대폰과 평면TV, 반도체 등 첨단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과 브랜드를 자랑하며 한국을 뛰어넘어 월드클래스(World Class)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삼성전자는 1969년에 설립되어 현재는 TV의 경우 미국 시장에서만 한 해 매출 10억불 이상을 달성하고, 유럽, 동남아 등 여러 나라에서 최고 제품으로 평가받는 등 세계 TV 시장에서 M/S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의 삼성이 이루어지기까지 여러 고비를 넘기면서 삼성은 더욱 탄탄해졌다. 1969년 설립된 이 후 삼성은 여러 번의 외부로부터의 위협과 기회가 있었다. 그에 대처하면서 성장해온 결과 지금의 삼성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매일경제 '삼성전자 `그룹`을 해부 한다.' 1~14 시리즈
이상원, 「이병철 3만원으로 삼성을 시작하다」,거송미디어 : 서울, 2004.
이채윤, 「삼성처럼 경영하라」, 열매 : 서울, 2004.
정현우, 「세계 속의 한국기업」, 자유시대사 : 서울, 1993.
한국경제신문특별취재팀,「SAMSUNG RISING-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 서울, 한국경제신문특별취재팀 지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무관리] 하이닉스 사례
  • 반도체 등의 첨단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경기도 이천에 대규모 공장을 설립하여 1986년 10월 준공하였다. 이후 현대전자는 각종 가전제품을 비롯하여 반도체, 컴퓨터 등의 생산에 매진하여 단기간 내에 삼성, LG, 대우 등과 호각지세를 이뤄 국내 가전제품 시장의 과점업체로 성장하였다. Ⅲ. 현대전자의 성장1) 경쟁력의 원천을 자본에 둔 투자주도 성장 전략 채택 -현대그룹 특유의 경영 풍토와 반도체 산업 호황의 환경적 요인이 작용1987년 미국이 일본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삼성전자의 AST리서치 인수- 3. 노벨(Novell)과 워드퍼펙트(WordPerfect) - 4. 앤호이저 부쉬 (Anheuser-Busch)중 이글스낵스(EagleSnacks)와 컴벨태거트 - 5. 퀘이커 오츠(Quaker Oats)와 스내플(Snapple) - 6. AT&T 와 NCR - 7. 노스웨스트(Northwest Airlines)와 리퍼블릭항공 (Republic Airlines)- 8. 해태전자-인켈 인수합병 - 9. 현대전자 - LG반도체(하이닉스) - 10. 국제 M&A 포스코3. 적대적 M&A의 사례 & 실패에서 성공으로의 사례- 텔레콤 분야의 적대적 M&A - 보다폰의 만네스만 인수- LG의

  • 한국 전자산업 -삼성전자 사례
  • 전자산업의 정부 정책과 방향Slide *Case study: 삼성전자Contents기업 소개성공 전략 분석나아갈 방향 - 전략제시Slide *기업 소개 대표: 회장 이건희, 사장 최지성설립일: 1969년 01월 13일 이병철 회장임직원수: 전체 27만 명, 국내 4만 명 / 해외 6만 8천 명 (2009년 기준)대표 브랜드: Zipel, Pavv, Anycall, Hauzen, SyncMaster, 등등대표 생산품목: TV, 이동통신 단말기,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노트북, 모니터, 반도체 등삼성전자는 최고의 제

  • 삼성 경영환경 삼성 경영전략 삼성전자 반도체 분석 삼성전자 스마트폰 삼성전자 성공사례
  • 삼성의 경영환경과 경영전략경영전략과 정보기술01 반도체 분석 02 스마트 폰 분석03 삼성전자의 상황극복을 위한 팀의 경영전략04 시사점 및 결론INDEX반도체 분석01세계 반도체 시장 2위 삼성 그룹이 가진 폭 넓은 인프라강력한 기술과 기술에 대한 투자좁은 우리나라의 내수시장모바일 프로세서 및 비메모리 부분 약세반도체 사업이 가진 업무적 위험성에 대한 안일한 대책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의료산업기기 사업의 시작반도체 응용분야

  • 대기업과 중소기업관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 전자, 반도체 등 자본과 기술을 수반한 대형투자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건당 평균 투자규모는 57.5만 달러로 2006년 34.2만 달러에 비해 68.1% 증가했다.제조업 대형 투자는 주로 대기업이 주도하는 형세다. 하이닉스반도체는 강소성 우시(無錫) 반도체공장에 8.8억 달러를 투자했다. LG필립스는 난징(南京)과 광저우(廣州)에 LCD공장을 짓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북경에 제2공장(연산 30만대 규모)을 건설하고, 기아자동차도 강소성에 제2공장(연산 30만대 규모)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