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화] 판타지, SF 영화에 관하여 -매트릭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Fantasy >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판타지의 개념적 성립 : 에드가 앨런 포우
2 단계. 초창기 판타지 : 조지 맥도널드와 윌리엄 모리스
3 단계. 본격적인 환상문학의 발전기 : 로드 던세이니
4 단계. 미국의 대중적 환상문학 : 코스믹호러와 히로익 판타지
5 단계. 톨킨의 판타지

< SF 영화 >

1. SF영화의 정의
2. 시대별로 나타나는 SF영화의 소재 (1950년대)
3. 시대별로 나타나는 SF영화의 소재 (1960년대)
4. 시대별로 나타나는 SF영화의 소재(1970년대)
5. 시대별로 나타나는 SF영화의 소재 (1980년대)
6. 시대별로 나타나는 SF영화의 소재 (1990년대)
7. 시대별로 나타나는 SF영화의 소재 (2000년대)
8. 내용에 따른 SF영화의 분류
< The Matrix >
1. 예고편 감상
2. 줄거리
3. 장면별 분석
4. 매트릭스에 나타난 동서양 철학

< 매트릭스와 포스트모더니즘 >
본문내용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적 요소를 띤 일종의 장르 판타지를 말하며 미국의 히로익 판타지도 우리개념의 장르 판타지에는 포함된다.) '에드가 앨런 포우(1809‐1849)' 가 도입한 환상성 속에는 미스테리, 환상,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꺼번에 뒤섞여 있었으며,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환상을 글로 써냈으며 포우의 작품을 애독했던 동시대의 프랑스 과학 소설가 '쥘 베르느(Joules Verne, 1828 ~ 1905)' 의 '해저 2만리'나 '지저세계 여행'도 그 당시 사람들이 가진 미지에 대한 환상적 사고관을 잘 보여주고 있다. 즉 이 당시의 환타지(환상문학)는 상상으로 떠올리는 모든 몽환적 요소가 혼재되어 들어있는 카오스의 영역이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OSMU
  • 문화적 측면에 연결하여 더욱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본론② -OSMU의 사례 ■OSMU의 미국사례미국의 OSMU 시장 중 가장 큰 것은 단연 영화 시장이다. 소위 헐리우드로 대표되는 미국의 영화시장에서 거의 모든 영화는 초기의 기획 단계부터 OSMU로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와 부가 상품을 염두에 두고 기획된다. 미국 영화는 그 자체로 원천소스가 되기도 하지만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판타지, SF소설을 영화로 제작하며, OSMU사업을 전개하기도

  • 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
  • 대중문화의 이해판 타 지목 차Ⅰ. 서 론1. 판타지란 무엇인가?Ⅱ. 본 론1. 판타지의 기원2. 판타지와 과학소설(SF)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3. 동․서양의 환상문학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

  • 스타워즈가 남긴 것들 SF장르 개념 SF장르 _¡ SF장르 역사 SF장르 대표작 영화
  • 영화로 출시될 당시의 제목인 스타워즈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다.의 등장과 함께 헐리우드의 역사와 같이하며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내었다.스타워즈의 출현은 중세 로망스 문학, 액션, 전쟁 영화, 호러, 판타지, 웨스턴 장르의 요소들을 결합시킨 새로운 유형의 SF영화를 미국 대중문화의 성공적인 모델로 만들어내었고 당시 헐리우드 액션영화의 주류를 서부극에서 SF로 바꾸어 놓았다. 《죠스》의 흥행기록을 깨고 《ET》(1982)가 나올 때까지 역대

  • SF - SF영화란 무엇인가, 역사
  • 공상과학영화(Science Fiction Film)에필로그 - what if ?〈매트릭스〉,〈맨인 블랙〉,〈스타워즈〉,〈슈퍼맨〉,〈E.T.〉,〈터미네이터〉등등 우리 세대에 SF영화는 결코 낯설지 않은 장르이다. 우리는 로봇이나 외계인, 돌연변이 괴물, 과학자등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면 이 영화가 SF장르인 줄 곧 알아차린다. 그리고 대부분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SF영화는 흥행 성공이라는 등식도 머리속에 자리잡고 있다. 최근 SF영화는 그 기술적인 면에서 ‘더 이상의 상상

  •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
  • 대중문화의 이해제목 : 판 타 지목 차Ⅰ. 서 론1. 판타지란 무엇인가?Ⅱ. 본 론1. 판타지의 기원2. 판타지와 과학소설(SF)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3. 동․서양의 환상문학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