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사회와 실학] 홍대용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홍대용의 생애
4. 의산문답
5. 홍대용 바라보기
6. 홍대용과 실학
- 본문내용
-
역사적인 인물을 상세하게 조사하고 그에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은 우리 조원 모두에게 처음 있는 일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작업을 하면서 많은 토의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는 과정에서 나름대로 홍대용이라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합의할 만한 사항을 도출하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기 전에 전제될 사항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조선후기 사회와 실학’이라는 수업을 통해서 여러 실학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다. 그런데 발표하는 때에 있어서나 토론하는 때에 있어서나 항상 말꼬리무는 싸움이 이뤄지는 곳이 있었다. 바로 실학과 성리학과의 관계를 따지고 그 속에서 실학자의 개념을 정하는 것이다. 성리학에 대해서도 잘모르고, 실학이라는 단어의 뜻도 대단히 애매모호한 상황에서 그 둘의 관계를 따져서 실학자들을 평가할만한 기준을 잡으려 하다보니 모든 것이 뜬구름 잡는 소리에 그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그런 개념정의가 원활하게 이뤄져서 많은 사람들이 합의할 만한 평가기준이 세워진다면 정말 좋은 일이겠지만, 그런 것은 그리 용이하지 않음을 지난 여러 시간을 통해서 확인했다. 그래서 우리는 성리학과 실학의 구별에 대한 논의를 삼가겠다. 그리고 매 시간 반복되는 진부해진 이 이야기를 조금 접어두고 홍대용이라는 인물에 집중하기로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