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언론과 정치] TV의 정치적 프로그램과 비정치적 프로그램에서의 정치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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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문헌의 고찰 및 연구목적
3. 이론적 배경
(1) 정치사회화
(2) 매스미디어의 기능 및 TV의 정치사회화 효과
4. 연구문제
5. 연구방법
(1) 조작적 정의
(2) 분석대상
(3) 분석방법
6. 연구결과 분석
6-1. <PD수첩> 분석 결과
(1) 프로그램의 포맷(Format)
(2) 진행자 멘트 분석
(3) 영상 분석
(4) 인터뷰 분석
(5) 쟁점: <PD수첩>의 서사, 논증 및 의미 구조분석 - 정치사회화와 관련
(6) <PD수첩> 분석 결과 정리
6-2. <신입사원> 분석
(1) 기존 드라마와의 비교를 통한 <신입사원>의 특징
(2)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한 <신입사원> 분석
6-3. 설문조사 결과 분석
(1) <PD수첩> 시청자 대상 설문 결과
(2) <신입사원> 시청자 대상 설문 결과
6-4. 인터뷰 분석 결과
(1) <PD수첩> 인터뷰 분석 결과
(2) <신입사원> 인터뷰 분석 결과
7. 결론
8. 한계점 및 제언
9. 참고문헌

<첨부자료1> 비정규직 실태에 대하여
<첨부자료2> 설문지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모든 인간은 정치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하나의 정치적 존재로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명제는 ‘정치’라는 용어의 의미를 넓게 볼 때 뿐만 아니라 좁게 정의할 때에도 성립한다. 그것은 스스로 정치에 관심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정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조차 “나는 민주노동당을 지지해”라거나 “한나라당은 보수적이야”라는 이야기들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고, 특정 정당에 대해서는 생각이 없더라도 대통령의 탄핵이라든지 북핵 6자회담 등과 같이 한 시기에 이슈가 되는 정치적 사안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며, 하다못해 대통령이 쌍꺼풀 수술을 했는데 그게 마음에 드니 안 드니 하는 정도의 생각들은 누구나 하고 있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렇게 시민들로 하여금 특정한 정치 지식들을 접하도록 하고 나아가서 정치적인 성향을 결정하게 하여 그들을 한 사회 내의 정치체제에 흡수시키는 것이 바로 ‘정치사회화’이다. 그리고 오늘날 이와 같은 정치사회화를 수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매개체로 매스미디어를 뽑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치사회화를 수행하는 미디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게 신문이나 텔레비전의 뉴스 및 토론ㆍ시사 프로그램 등 극히 정치적인 느낌을 주는 매체들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신문 한 자 보지 않고 텔레비전도 딱딱한 프로그램은 일체 보지 않는 사람들조차도 일정 수준 이상의 정치적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정치에 관심이 없다 하여도 어느 정도의 정치 지식은 지니고 있음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즉, 미디어의 비정치적 내용만을 접한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통해 충분히 정치사회화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규(1996),《방송미디어》나남출판
백선기(2002),《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커뮤니케이션북스
변재현(1997), 한국 정치사회화에 관한 연구 - 성격, 한계 및 전망을 중심으로, 『부산정치학보』
이동신 외 지음(2004),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종렬(2003), 한국과 미국의 정치사회화 연구 -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 『경제교육연구』
이효성(2003), 전통 뉴스 매체와 뉴스 웹 이용이 이민자들의 주류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매개적 역할,『한국언론정보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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