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심리학] 친구관계- 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친구의 의미
친구 관계의 다양성
친교 대상자의 선택
친구 관계의 발전과 심화
친구 관계의 약화와 해체
본문내용
1.친구의 의미1)친구의 정의◈사전적 정의 – 오래 두고 정답게 사귀어 온 벗.벗 : 마음이 서로 통하여 친하게 사귄 사람. 뜻을 같이 하는 사람.◈Davis와 Todd의 정의 – 친구는 수용, 신뢰, 존중의 바탕 위에서 인생의 즐거움을 공유하고 도움을 교환하는 동반자이다.◈친구에 대한 정의는 규범적인 정의가 없고, 개인의 주관적 신념에 속하는 것이다.

2)친구의 특성◈친구관계는 대등한 위치의 인간관계이다.-수평적 관계, 민주적 관계◈친구관계는 가장 순수한 인간지향적 대인관계이다.-인간중심적 인간관계◈친구관계는 인간관계 중 가장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이다.-의무와 책임과 구속력이 적고, 개인의 자유적 관계◈친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사성을 지닌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로 공유한 삶의 영역이 넓다.-화제, 취미, 오락, 가치관 등에 유사하여 이해하고 공감하는 공유 영역이 넓은 관계◈친구 관계는 구속력이 적어서 해체되기 쉽다.-외부적 강제요인이 적어서 자발적인 관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소중한자료감사합니다.
  • zas***
    (2014.01.23 00:14:07)
회원 추천자료
  •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 다섯 가지 주요 인생과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같은 인생과제의 성취에 가장 잘 나타난다.한 개인이 가진 사회적 관심의 정도를 평가하려면 ‘얼마나 성공적으로 대인관계를 만들어 가는가?’, ‘그 관계에서 친밀감을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가?’, ‘그가 살고 있는 사회와 주변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가?’의 질문을 통해 알 수 있다.참고문헌김완일, 김옥란(2015), 성격심리학, 학지사노안영 외 역(2005). 아들러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노안영 (2005). 개인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
  • 인간이 선천적으로 사회적 관심을 갖고 태어나지만, 의식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았다. 개인의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는 데는 최초에는 어머니, 다음에는 다른 가족성원, 마지막으로 가족 이외의 사람들이 참여한다. 하지만 아동과 가장 먼저 접촉하고 대인관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며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사람은 어머니이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

  •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 다섯 가지 인생과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관계에서 친밀감을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가?’, ‘그가 살고 있는 사회와 주변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가?’의 질문을 통해 알 수 있다.결론아들러의 이론들은 주로 정신분석으로 분류되어 왔으나, 실제 상담의 현장에서 활용되는 이론 및 위에서 먼저 살펴본 인생 과제 등의 이론은 내담자 중심의 상담, 인지적 상담의 관점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아들러는 개인심리학 이론을 상담에 적용하면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협력적 관계로 인

  • [청년심리학] 행복한 청소년을 위하여
  • 심리학회지:사회문제(Vol.15, No.1 특집호), 2009, p.134그래서 중앙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시행한 연구논문 중 10개의 타당한 행복구성요인 가족관계, 개성, 성적, 종교, 이성 친구, 외모, 자기발견, 경제력, 우정관계, 심리적 여유를 중심으로 의논을 한 결과, 청소년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역으로 먼저 생각해 본 다음 차원을 크게 4차원으로 나누어 정리해, 차원 1: 가정, 차원 2: 학교/교육, 차원 3: 친구, 차원 4: 개인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 콜버그 이론의 이해
  • 친구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대할 수 있는 반면 관계가 소원한 사이의 학생에게는 엄격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규율을 판단하는 위원회의 학생이 제 3자가 아니라, 행위자인 친구들과 연계된 자이기 때문에 공정하게 판단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여 공동체 회의의 장점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공동체 회의를 통하여 아이들은 도덕적 행위가 무엇인지를 스스로 판단하며 규율 지음으로써 스스로 따르려는 의지에 더 가까워짐은 부정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