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에서의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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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직장생활에서의 인간관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장에서의 갈등요소
2)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사회 속에서 무리를 짓고 그 속에서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오래 전부터 철학, 심리학,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논의되어 왔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정의한 것은 인간이 홀로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유아기를 거치고, 학창시절에는 동료들과 집단을 이루며 친교관계는 점점 넓어져 간다. 이처럼 인간은 나이를 먹을수록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는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성장하면서 우정을 바탕으로 한 친구관계에서부터 애정을 토대로 한 부부관계, 직장에서의 동료관계 및 상사와 부하직원관계 등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는다. 인간은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지만, 오늘날 사회는 각종 병리현상으로 극단화·흉포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우리는 인간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인간은 집단, 조직 나아가 사회와 국가라는 문화권에서 살아가기 위해 소속된 집단의 전통, 문화, 규범, 가치 등을 이해하고 어울려야 한다. 인간관계는 사회생활 성립의 필수적 요인이며, 사회가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도 인간관계는 중요하다. 우리 사회에서 인간관계망은 꼭 필요한 요소이며, 인간관계 속에서 많은 일들이 이루어진다. 사람들마다 서로 다른 성격과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인간관계를 통해서 타인을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 인간관계를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고 유지한다면, 모든 측면에서 보람되고 활기찬 삶을 누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면에,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Ⅱ. 본론
1) 직장에서의 갈등요소
인간관계는 성장하면서, 사회나 직장에 참가하는 것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인간관계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질수록 인간은 고통을 겪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궁리 속에서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적응을 해나기가 마련이다. 인간관계 문제는 교류적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적 동기만을 고려해서는 그 원인을 파악하기 쉽지 않다.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이해될 수 없고, 인간관계의 전체적인 연속의 중요성을 파악해야 한다. 개인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인간관계는 인간을 일련의 교육과정 속에서 문화, 관습, 제도, 규율, 도덕 등을 습득하게 하고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시킨다. 사회구성원 대부분은 조직체계 내에서 종속적인 생산 활동을 하는 종속근로자가 된다. 조직 역시 혼자서 구성될 수 없는 것이며, 여러 사람이 협력하여 일을 추진하는 곳이다. 인간관계는 갈등은 각 구성원의 특성과 상황적 맥락에 따라 그 본질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직장에서는 어떤 갈등요소가 존재할지 살펴보자. 직장 내 인간관계는 다른 집단에서보다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직장 내에서 상대방을 수용하기 위해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는 것만으로 부족한 이유이다. 직장에서의 갈등요소는 다양하다. 갈등은 두 개 이상의 상반되는 경향이 거의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행동을 결정 못하는 상태이다. 따라서 갈등 없는 조직은 있을 수 없다. 직장 내 갈등요소는 환경적인 요소일 수도 있고, 인간관계에서 비롯한 것일 수도 있다. 개인의 가치관, 성격, 역량, 성향의 문제에서부터 직원 평가와 보상에 관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직장에서의 갈등은 다양하고 복잡하다.
직장생활에서 인간관계로 인한 갈등은 직장환경, 업무성과 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동료 간의 충돌이나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갈등은 직장생활을 힘겹게 하는 요소이다. 직장에서 인간관계는 소통의 부재, 오해, 몰이해와 편견, 기대와 불응, 이해관계 및 대의명분 등의 문제로 발생한다. 직장에서 인간관계는 구체적인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보통의 인간관계보다 더 힘들게 느껴진다. 직장 내 인간관계의 갈등은 퇴직으로 까지 이어질 정도로 심각한 경우가 많다. 그동안 다수의 설문조사결과를 통해 직장 내 스트레스는 과다한 업무나 승진 누락 같은 이유보다 인간관계에 따른 갈등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취업보다 더 어려운 것이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라는 말까지 나온 것을 보면, 직장 인간관계 문제는 가장 핵심적인 갈등요소이다. 직장상사와의 갈등은 성격 차이, 인간성, 업무상 마찰 등의 이유로 유발된다. 직장상사가 폭언을 일삼아 감정적인 마찰이 생길 수도 있고, 단순히 업무적으로 오해가 생겨 갈등이 생길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직장 상사와 부하 간의 갈등은 인간관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직장 동료와의 갈등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직장 동료들끼리 성격차이를 겪을 수도 있고, 같은 업무를 할 때도 성향이 너무 달라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
직장에서 벌어지는 인간관계의 문제는 상투적인 데에서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상대가 감정을 건드리거나 화나게 하면 상대를 곧바로 반격하는 태도를 주의해야 한다. 여기서 대화내용이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인간이 직장에서 갈등을 야기하는 작은 행동들의 패턴들에 쉽게 빠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계를 해치는 작은 행동 패턴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자극에 대한 반응을 아무 생각 없이 곧바로 보이는 것은 갈등을 유발시키는 요소이다. 이러한 패턴에 교정에 대한 의지가 없다면, 갈등은 유지되고 심지어 심화될 수 있다. 따라서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바로 이해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볼 필요성이 있다.
2)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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