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영화에 나타난 동.서양 귀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공포와 공포영화
II. 공포영화 속에 나타난 동.서양 귀신 비교
III. 귀신, 공포영화의 원형
IV. 결론_공포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본문내용
1. 공포 (恐怖, fear)
; 괴로운 사태가 다가옴을 예기할 때나 현실적으로 다가왔을 때 일어나는 불쾌한 감정을 바탕으로 한 정서적 반응
2. 공포영화
i. 정의 - 영혼, 죽음, 불멸에 대한 환상과 인간들이 꿈꾸어온 다양한 금기의 세계에 대한 비전의 형식이 영화적으로 표출된 것.
ii. 공포영화의 형성
19세기 영국의 ‘공포문학’, 독일 표현주의 영화, 30년대 서유럽의 초현실주의 등의 영향이 헐리우드의 상업영화와 결합하면서 하나의 장르로 성립하게 되었다.
iii. 공포영화의 유형
a. 비자연적인 것에 대한 공포 – 흡혈귀, 유령, 악마론 등
à 고딕호러, 오컬티즘, SF호러, 좀비영화, 신체호러영화
b. 심리적인 공포 – 사이코, 인간 내면의 악마성 등 à 호러 스릴러
c. 대학살의 공포 – 육체적, 물리적 위협 à 슬래셔 무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
  • 대중문화의 이해제목 : 판 타 지목 차Ⅰ. 서 론1. 판타지란 무엇인가?Ⅱ. 본 론1. 판타지의 기원2. 판타지와 과학소설(SF)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3. 동․서양의 환상문학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

  • 고전문학 -불교사상
  • 영화의 가능성1)영화줄거리2)영화에 대한 분석3)영화를 통해 살펴보는 불교영화의 가능성10. 불교의 현대적 재해석1)불교의 서양 진출2)불교와 현대 학문의 연결3)불교와 현대 문화의 연결Ⅲ.결론Ⅳ.과제 소감※ 참고문헌Ⅰ.서론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

  • [동양문화] 동서양의 용관념 비교분석
  • Ⅰ. 서론 용은 동서양에 두루 나타나는 보편적인 상징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동서양의 용을 각각 비교하여 살펴보면 많은 부분에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기본적인 용의 성격을 비교해 보자면, 서양에서는 용은 악한 존재로써, 어디까지나 신들이나 영웅들에 의해 쓰러지는 운명의 생물체로 등장한다. 강력한 존재이지만 결국에는 용사의 힘에 의해 쓰러지는 존재, 이는 결국 물리쳐져야 하는 아버지의 위상을 상징하기도 하고(

  • [신화의세계]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읽고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1. 인상적인 글 발췌 2. 독후감) -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2004]
  • 영화는 인간의 현실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보편적 구조로 짜여 있어서 언뜻 이해하기가 쉽지만, 결국은 복잡한 알레고리로 얽힌 신화성이 얽혀져 있다. 영화제 영화는 영화 자체가 어려워 보이기 때문에 대중의 관심이 적지만, 실상은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가 있는 이야기 구성으로 꾸며져 있었다. 이런 모순성들이 내가 이 책에 열중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다.셋째, 강대진 교수는 정말 전문가다. “당신 모르는 게 대체 뭐지?!”라는 말이 나도 모르게

  • 문학과 영화 -‘링’을 중심으로
  • 영화이기도 했다. 1974년 윌리엄 프리드킨의 호러영화 는 1973년 가 기록한 흥행수입 8600만달러를 경신했고 1975년 스티븐 스필버그의 가 1억2900만달러로 의 8900만달러 흥행기록을 깨트렸다. 조지 루카스의 가 나오기 전까지 2년간 의 흥행기록은 깨지지 않았고 할리우드는 이후 본격적인 블록버스터 시대를 맞게 된다. 최근엔 서양 공포물에 대한 소재와 자극의 한계로 인해서 동양 공포물에 대한 리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