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어린이의 거짓말과 이에 대한 어머니의 소견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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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이론적 배경
1. 거짓말의 정의
2. 피아제의 거짓말 개념발달
3. 내적·정신적 세계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4. 어린이의 도덕적 발달와 자녀교육법
III.연구방법
IV.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적인 존재로 살아간다. 사물과의 상호작용과 더불어 주변사람들과의 관계 맺기를 통해 성장한다. 영아들은 비사회인지적 사고의 발달, 즉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면서 인지적인 발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이러한 가역적 사고의 발달은 어린이가 점차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과의 관계의 폭이 넓어지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방식들을 어린이 나름대로 터득하게 하는 토대가 된다. 즉 유아기는 비사회인지 뿐 만 아니라 사회적 인지에 있어서도 풍부한 발달을 하는 시기이다.
많은 비사회인지의 발달경향성이 역시 사회적 인지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즉 나이 어린 아동과는 달리 성숙한 사고자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인지적 관점을 갖고 있다는 것과 자신의 관점이 타인의 관점을 표상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과 사회인지에 관한 여타의 존재-유형의 진실(existence-type truth)들을 알고 있다고 한다. 세계 도처의 성인들은 비인간적 사고 게임에서처럼, 사람의 마음을 읽는 어떤 게임감각(sence of the game)을 분명히 발달시켜왔다. 비인간적 사고게임에서처럼 이런류의 게임을 하는 성향과 능력은 의심할 여지없이 엄청난 개인적·문화적 차이를 보여준다고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기술이 서툴고 덜 동기화된 선수라 하더라도 게임에 대한 감각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어린 유아들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타인의 마음을 읽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있으며, 그 감각은 발달의 산물인 것이다(Flavell,1995). 다시 말해서 몇 개월 되지 않은 유아들도 금지행동을 할 때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면서 행동하며, 그 과정에서 표정이나 제스쳐 등 준언어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사용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성취하곤 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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