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교보문고와 YES24의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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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 전략

교보문고와 YES24의 SWOT분석

목차

◇ 기업소개
교보문고
YES24

1.동일한 산업에경쟁서 관계에 있는 두 기업을 선정하여 각각 강점과 약점,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을 생각해보시오.
2.1번 문제에서 고려된 강점과 약점,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토대로 SWOT MATRIX를 작성해보시오.

◇ 교보문고의 SWOT 분석 및 SWOT Matrix
◇ YES24의 SWOT 분석 및 SWOT Matrix

3. 2번문제에서 작성된 SWOT MATIRX를 바탕으로 각각 O/S, O/W, T/S, T/W전략을 수립하여 보시오.

◇ SWOT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
1) O/S(Opportunity/Strength)전략
2) O/W(Opportunity/Weakness)전략
3) T/S(Threat/Strength)전략
4) T/W(Threat/Weakness)전략
본문내용
◇ SWOT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


1) O/S(Opportunity/Strength)전략

O/S전략은 시장상황에 많은 기회요인이 있고 내부적으로 그 기회요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이 많은 상황으로 모든 기업이 추구하는 상황이다. 이 때 기업들이 추구할 수 있는 전략은 이러한 시장기회를 자사의 역량으로 선점하는 전략과 제품의 라인을 늘려가면서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전략이 있을 수 있다.

교보문고의 O/S전략

1. 넓은 매장을 활용한 문화콘텐츠의 제공
2. 오랜 서적판매경험을 활용한 해외판매시장의 개척
3. 높은 구매 교섭력을 통한 저렴한 가격의 책 제공

YES24의 O/S전략

1.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통한 신뢰의 확보
2. 새로운 사업 영역인 E-BOOK의 조기 선전 전략
3. 연관 사업 영역의 확대 전략



2) O/W(Opportunity/Weakness)전략

O/W는 시장상황이 자사에게 유리하게 조성되어 있으나 이 기회를 활용할 만하 자사의 핵심역량이 부족한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이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자사의 역량을 강화시키거나 단기간 내에 이 기회를 활용하기 위하여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기회를 포착하고 내부적으로 서서히 핵심역량을 보완하는 전략을 택할 수 있다.

교보 문고의 O/W(Opportunity/Weakness)전략

1. 인터넷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2. 보수적인 조직문화의 혁신과 오프라인 판매노하우의 형식지화
3. 기존 인터넷업체의 마케팅 기법과 함께 오프라인의 판매 융합 전략

YES24의 O/W(Opportunity/Weakness)전략

1. 오프라인 서점과의 전략적 제휴 전략
2. 판매계층 확대 및 판매 영역의 다양화
3.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한 신뢰의 지속적인 구축
4. 적은 비용을 활용한 연계 사업영역의 확대 추구


3) T/S(Threat/Strength)전략

T/S는 시장에 상대적으로 많은 위협요인이 존재하지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이 자사 내부에 축적되어 있는 경우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자사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존에 경쟁하고 있던 시장에 더 깊숙이 침투함으로써 안정된 시장을 확보하거나 제품계열을 확충함으로써 위협요인에서 생겨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는 전략을 택할 수 있다.

교보문고의 T/S(Threat/Strength)전략
1. 자금력을 활용한 인터넷 서점의 흡수,통합
2. 구매 교섭력을 통한 유통마진의 확대
3. 기존 책이 갖고 있는 장점과 문화로서의 이미지 홍보

YES24의 T/S(Threat/Strength)전략

1. 신생조직이라는 강점을 활용한 지속적인 혁신과 가격의 우위 확보
2.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중소서점과의 제휴
3. 온라인만의 강점을 활용한 브랜드인지도의 유지 및 A/S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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