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기조절 학습의 의미
Ⅳ. 자기조절 학습의 구성요소
Ⅴ. 자기조절 학습 환경의 설계 원리
Ⅵ. 자기조절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
Ⅶ. 학습자 여러 특징과 자기조절 학습과의 관계
Ⅷ.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Ⅸ.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학습자를 학습의 능동적인 참여자로서 교수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간주함에 따라 학습자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 배경은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철학 패러다임이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변화한데서 찾아 볼 수 있다.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에 중점을 둔다.


학습자가 교수-학습의 핵심변인이 되고 자신의 학습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가는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Ⅱ.이론적 배경

Zimmerman(1986, 1988, 1990)
일반적 입장에서 자기조절학습이란 아동이 학습할 때 상위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으로 자기의 학습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기조절이 학업성취를 촉진하는 실제적 촉진자라고 하였다.
Bandura(1977)
사회학습이론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학습은 자기의 내면적인 인지과정과 몸담고 있는 환경, 그리고 학습행동 세 가지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학습에서 자극과 반응의 조건화가 기계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인 모방과 관찰로서 조건형성이 된다는 이론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등의 세 가지 행동주의 학습이론들은 Bandura 사회학습이론의 기초가 된 이론이다. 반두라는 이 이론들이 주장하는 단순한 조건-행동반응 등의 특성과는 달리 인간은 인지적으로 영향을 받는 요소와 자기조절, 자기 효

  • [교육심리]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
  • 학습자” 등으로 규정된다. 그리고 자율성이란 학습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책임을 지고 주도하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구성주의 학습 환경에서 학습은 교사로부터 지식을 전수받는 수동적인 행위가 아니라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 과정에 참여하여 학습자에게 나름대로 의미 있는 학습(meaningful learning)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① 인도자의 역할 - 교사는 학습자가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초기에는 직접적인 지도와 간섭을 통하여

  • [교육공학] 구성주의를 적용한 수업설계
  • 조절할 때 학습과 자기 조절은 최대화된다.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은 교수자에 의해 주어진 보편 타당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종래에 가지고 있던 특정 경험에 대한 이해나 의미와의 갈등 내지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자기규율적 (self-regulated) 기제에 의해 다시 인지적 평형 상태를 되찾게 되는 과정이다. ①체험학습(learning by doi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학습의 전개과정Ⅸ. 문제중심학습의 실제 적용 사례Ⅹ.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Ⅸ-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Ⅸ-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Ⅸ-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Ⅸ-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Ⅺ.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Ⅺ-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Ⅺ-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문제중심학습은 1969년에 캐나다의 McMaster 의과대학에서 최초

  •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
  • 자기관리: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해가는 활동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실제적으로 실천 하는 과정 2) 자기통제: 학습의 성과를 스스로 통제하는 것으로,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를 결정3) 학습동기: 학습자가 학습을 시작하고 지속할 수 있게 만드는 내부적인 힘4. 자기주도 학습의 내용자기주도적 학습의 내용으로는 자기조절학습, 자기교육, 자습, 자기교수, 개인학습, 독립학습이 있다. ㆍBrookfield (1985)자기조절학습 (self-regulated learning)학습자가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