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기조절 학습의 의미
Ⅳ. 자기조절 학습의 구성요소
Ⅴ. 자기조절 학습 환경의 설계 원리
Ⅵ. 자기조절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
Ⅶ. 학습자 여러 특징과 자기조절 학습과의 관계
Ⅷ.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Ⅸ.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학습자를 학습의 능동적인 참여자로서 교수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간주함에 따라 학습자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 배경은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철학 패러다임이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변화한데서 찾아 볼 수 있다.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에 중점을 둔다.
학습자가 교수-학습의 핵심변인이 되고 자신의 학습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가는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Ⅱ.이론적 배경
Zimmerman(1986, 1988, 1990)
일반적 입장에서 자기조절학습이란 아동이 학습할 때 상위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으로 자기의 학습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기조절이 학업성취를 촉진하는 실제적 촉진자라고 하였다.
Bandura(1977)
사회학습이론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학습은 자기의 내면적인 인지과정과 몸담고 있는 환경, 그리고 학습행동 세 가지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