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예술] 상황극, 해프닝, 이미지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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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부조리극(상황극)

1. 부조리극의 사전적 정의
2. 부조리극의 발생 배경
3. 무연속성과 비연속성의 부조리 연극
4. 부조리극의 구조
5. 언어의 무의미성
6. 실존적 인물들


Ⅱ. 해프닝


Ⅲ. 이미지극

본문내용
1.부조리극의 발생 배경

유럽에서 제 2차 세계대전과 함께 ‘부조리극’이 나타났다. 부조리극은 비합리적이고 어리석은 세상에서 갖고 있어야할 것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상실감과 소외감을 다루었다. 그들의극 구조는 이러한 세계관을 반영하였다. 상황이 바뀔때 우리의 생존형식역시 탄력적으로 변용되어저야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념극의 대체로 떠오른 장르이다. 기존의 묵은 극양식은 불확실, 불투명, 부조화의 상황을 무대화하는 데에 한계를 드러낸다. 현실은 심각한 상태로 부조화를 향해 치닫는데 조화와 균형미만을 중시하는 고전극의 틀 역시 더 이상 설득력을 얻어내지 못하게 되었다.


2.무의미성과 비연속성 : 부조리 연극

2차 세계대전 중에 유럽과 미국에 새로운 연극 유형들이 나타났다. 비평가 마틴 에슬린은 그것을 부조리 극 이라고 불렀다.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작가들이 같은 스타일로 작품의 을 쓴 것은, 실제로 어떤 유파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기에 충분한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다.
부조리 극에 속하는 작품들은 카뮈와, 기타 카뮈와 유사한 작가들에 의해 분명해진 개념들을 표현하고 잇다. 이러한 작품들은 인간이 비논리적이고 부당하며 우스꽝스런 세상 속에서 느끼는 소외감과 상실감을 전달한다. 이런 관점은 진지하면서도 일반적으로 작품 속에 상당히 익살스럽게 묘사된다. 다시 말해 많은 부조리 극에는 어떤 아이러니가 흐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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