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가][연출][연출가 의의][연출가 의무][연출가 고용현황][연출가 과제][연출가 조건][연출가 직업전망]연출가의 의의, 연출가의 의무, 연출가의 고용현황, 연출가의 과제, 연출가의 조건, 연출가의 직업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출가의 의의

Ⅱ. 연출가의 의무

Ⅲ. 연출가의 고용현황

Ⅳ. 연출가의 과제
1. 연출가와 대본
2. 연출 개념
1) 시대
2) 핵심 이미지
3. 연출의 스타일

Ⅴ. 연출가의 조건

Ⅵ. 연출가의 직업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출가의 의의

연극사를 훑어 볼 때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연출가가 늘 있었던 것은 아니다. 연극이 종합예술이라는 의식이 고무되면서, 단순히 다양한 요소들이 섞여있다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그 요소들 간의 긴장된 유기적 통일성(organic uniformity)이 연극의 심미적 가치라는 의식이 뚜렷해지면서 생겨난 것이 연출가이다. 연출가는 작가의 협력자이자 에이전트로서, 그리고 사후에는 후견인으로서 텍스트를 균형잡아준다. 작가와 연출가는 경쟁자가 아니라 상보적ㆍ공생적 관계에 있다. 연극이 근본적으로 텍스트라는 기보체계에 기초하는 것이라면, 연출가가 작가를 대체하려는 유혹을 이겨내야 한다. 구이에는 연출가가 느낄 수 있는 유혹을 두 가지로 지적한다. 첫째는 작가를 대신하려는 것이고 둘째는 종합예술로서의 연극 대신 연출가 자신의 예술로, 무대의 “유일한 시인”이 되려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연극은 재창조가 아니라 창조가 되어버린다. 창조와 재창조, 두 개념은 미묘한 구별을 필요로 한다. 물론 공연예술은 창조적 작업이지만 전적으로 창조적일 수 없다. 물론 이것은 기보체계가 구비되기 이전의 공연예술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명령(injunction)일 것이다. 그러나 일단 기보체계가 구비되면, 창조의 여지가 있는 반면 동시에 작가의 명령에 순응(compliance)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그 부분은 작품의 동일성의 근간이 된다. 소위 기보체계는 문법이라는 내재적 규약을 갖기 때문이다. 더구나 연출 자체가 연극의 목적이 될 수는 없다. 자신의 연출에 맞추어 텍스트를 개리멘더링 방식으로 조각나게 만들고 작품의 사지들을 잘라버릴 때 그 연극은 연출가의 것(창조)이지 원작 희곡의 공연 사례(재창조)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연출가의 독재성, 또는 자신의 유희본능을 충족시키려는 방향으로 달려나가는 것을 구이에는 “자신의 악마에 사로잡히는 것”이라고 표현한다. 그러한 연출가는 종합예술로서의 연극의 중추인 다원적 일체성(diverse unity)을 말살하는 것이다. 특히 연출가가 텍스트 작가를 소멸시킬 때 문학의 창조와 무대의 창조라는 연극의 이중적 창조성을 말살시키게 된다. 그러면 무엇이 남는가? 연극은 사라지고 해프닝이나 이벤트 같은 것이 남을 것이다. 그것도 나쁠 것은 없다. 그러나 연극은 사라진다.
참고문헌
김남석 - 한국의 연출가들, 살림, 2004
마이클 블룸 저, 김석만 역 - 연출가처럼 생각하기, 연극과인간, 2012
배선애 - 연출가 육성의 의미, 한국희곡작가협회, 2011
양태진 - 연출가의 해석에 따른 연출 유형 비교 연구, 명지대학교, 1999
임형진 - 연출가의 작업,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0
케이티 미첼 저, 최영주역 - 연출가를 위한 핸드북 연출가의 기술, 태학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과제가 해결되지 못한사실을 말해 주고 있다. 이런 점에서 전봉덕의 삶과 경력은 우리 사회의시대적 흐름을 거부하는 반민족적|반민중적 역사의 한 가운데 위치하고 있다.■김무용(구로역사연구소 연구원)참고문헌朝鮮總督府, 官報.德力新一郞, 朝鮮總督府警察官署職員錄, 朝鮮受驗硏究社, 1938.한국법사학회, 법사학연구 6호, 1981.김석원일본 군국주의의 화신 가네야마 대좌金錫源, 창씨명 金山錫源, 1893~19781931년 만주침략 때 기관총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직업동거여부◈ 희망 취업조건희망부서희망지역희망연봉1지망2지망3지망- 위 내용은 사실과 다름없습니다 -작성자 : (인)이 력 서성 명주 민 등 록 번 호-생년월일년 월 일생 (만 세)주 소전화번호호 적 관 계호주와의 관계호 주 성 명년 월 일학 력 및 경 력 사 항발 령 청입 사 지 원 서지원부문1지망 : 2지망 : 근무지역경력여부신 입 / 경력성 명(한글) 희망연봉~사 진(반명함,3개월이내 촬영)(한자) 종 교(영문)결혼여부기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직업동거여부12345. 학력사항년/월/일학 교 명학 과6. 경력사항 (전직 근무기간, 아르바이트, 연수, 학원 등.)기 간회 사 명부 서직위/직급7. 개인능력어 학TOEIC점TOEFL점일본어탁월함/잘함/보통/미흡기 타컴퓨터기본OA 탁월함/잘함/보통/미흡인터넷탁월함/잘함/보통/미흡기 타8. 자격증취득년월일자 격 증발 령 청9. 희망 취업조건구 분업 종희망부서회사규모희망지역희망연봉1지망2지망3지망본 이력서에 기재한 사항은 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직업으로 삼아 생계도구가 되어야 한다면, 하면서도 즐거울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패션을 공부하게 된 계기였죠. 그런데 부모님의 반대에 부딪쳤었습니다. 조: 그렇다면 부모님 몰래 공부하거나, 속여 가며 패션을 공부하지는 않았나요? 나: 아닙니다. 저희 부모님께서는 제가 한다고 하는 일은 언제나 믿어주시고, 밀어주셨죠. 저희 부모님께서는 제가 거짓말을 해도 무조건 믿어주셨습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거짓말을 오히려 더 못합니다.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직업이 저한테 잘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유 있고 융통성이 많은 직업보다는 일정한 시간단위별로 타이트하게 시간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의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원관리가 아닌가 합니다.이런 면에서 볼 때 저의 전공과 많이 연관되어 있고, 실제로 ○○그룹 회장실에서의 중역을 담당하면서 쌓아 온 저의 ○년 간의 비서 경력은 어느 회사에서도 적용 가능한 것임을 확신합니다.대기업에서의 비서 경력은 귀사의 임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