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디오니소스 69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리처드 쉐크너
시대적 배경
리차드 쉐크너 의 이념
환경연극은 무엇인가?
환경연극의 여섯가지 원칙
환경연극 -공간에 대한 이해
환경연극 - 제의식
퍼포먼스 그룹
디오니소스69의 공연형태
디오니소스69의 비평
제의식에 대한 이해
제의의 형태
제의식 속 공통점
제의의 기능과 연극의 연관성
본문내용
리처드 쉐크너

미국의전위연극운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지니는 사람이며 [드라마 리뷰]의 편집장 겸 튜레인대학교 연극과 교수를 거쳐 뉴욕대학교 연극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던 쉐크너는 미국 및 외국에서 ‘새로운 연극’이 벌어질 때마다 이를 선정했던 장본인이었다.쉐크너는 단순한 편집장이나 학자에 그치지 않았고 성공적으로 연출을 맡아 새로이 조직된 극단 ‘퍼포먼스 그룹’을 만들기도 했다.

시대적 배경


1960년 미국의 연극에서는 포스트모던 댄스나 해프닝 등의 관련되는 예술 영역에서 꿈틀거리던 새로운 움직임에 호응해서, 기존의 연극 개념을 전복하고자 하는 실험들이 시도될 시기( 1968년에 뉴욕에서 ‘퍼포먼스 그룹’이라는 이름의 극단을 조직한 쉐이크는 우스터 스트리트에 있던 창고를 개조하여 작품들을 발표했다). 이 무렵은 사회적으로는 폐쇄감과 소외감을 느끼는 젊은이들이 새로운 가치관이나 자유스런 라이프 스타일 등을 찾아 정치적, 문화적 운동을 전개해 갔던 시대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과 영화] 소설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영화 `프라하의 봄`에 대하여
  • 현대로 오면서 속물근성 또한 댄디즘의 한 갈래로 확대되었다. 테레사를 속물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사랑에 있어서 자신이 욕망하는 인물인 토마스의 정부들을 끊임없이 탐색하고 질투한다는 의미에서 속물근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랑에 있어서 속물이 된다는 것은 질투에 헌신하는 것이다.” 테레사는 토마스에 관한 한 질투의 화신이다. 영화에서는 테레사가 등장하는 전반부에 베토벤의 음악이 흐른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베토벤

  • [교육사회] 청소년문화, 대중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역할
  • 현대산업사회에 들어와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사회구성원들은 더욱 장기간에 걸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청소년은 신체적으로 완숙된 20세 전후에도 의미있는 사회활동에 참여하지 못한 채 주변인의 위치에 머무르게 되었다. 더욱이 산업화와 함께 가족기능이 약화됨으로써 청소년은 전통적 가부장제가정에서 전수되었던 일관된 가치규범과 역할모형을 제시받지 못하고 스스로 정체성을 형성

  • 한국의 축제 레포트
  • 연극곡예민속놀이 등을 복합적으로 한데 묶은 무대공연이었던 것이다.과‘나례’ http://enc.daum.net/dic100/viewContents.do?&m=all&articleID=b03n2431a고려초부터 궁중에서 행해졌던 축귀의례(逐鬼儀禮).나(儺)대나(大儺)구나(軀儺)나예(儺藝)나희(儺戱) 등으로도 불렀다. 원래 중국의 풍속이었는데, 〈고려사〉에 1040년에 행해졌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그 이전에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이는 연중 누적된 모든 재앙과 병마의 근원인 잡귀

  • [인문] 서양고대,중세시대의 디오니소스 축제분석
  • 현대에 가까워질수록 좀 더 사적이거나 당대 사회상을 반영하는 묘사로 변해갔는데, 이런 특징은 단지 18세기 이후 현대미술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난다. 바카날의 주제는 이후 19세기 모네의 이나 르느와르의 , 마티스의등과 같은 그림에서 그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김영나.『조형과 시대정신르네상스미술에서 현대미술까지』. 84쪽3. 결론그림 지금까지 디오니소스의 도상적 변천과

  • [연극감상문, 연극감상] 연극감상문 8편 모음
  • 현대인의 전형적인 단면을 발견하게 된다. 연극에 등장하는 인물은 예외없이 피해자편에 서있다. 안티고네는 영웅적인 순교자가 아니며 크레온 역시 일방적으로 군림하는 폭군은 아닌 듯 하다. 안티고네의 언니 이스메네, 유모, 약혼자인 하이몬도 각기 자신의 문제를 지닌 채 자신의 역할을 연기하며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을 반영하는 일면 유형적인 인물이다. 이번 연극에서 소포클레스의 원작과 다른 안티고네를 소화하기 위해선 장아누이의 작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