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인향전, 장경전, 양풍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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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형 소설 <인향전>-활자본
2. 영웅 소설 <장경전>-경판 25장본
3. 가정형 소설과 영웅 소설의 혼재 <양풍전>-경판 24장본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이다. 1권의 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글 필사본 ․ 활자본이 현재 존재 한다. <한글필사본 고소설 자료 총서>에는 <인향전 권지단>이란 표제를 가진 이본 3종이 있다. 활자본은 세창서관 발행으로 통용되는 박승엽저 <인향전>을 <김인향전>으로 고쳐 부르고 있다.
이 작품은 1915년 한성서관과 유일서관, 1923년과 1925년 판문서관, 그리고 1932년 신구서림에 의해서 광고된 바 있다.
현재, <인향전>은 계모가 전처소생을 학대하는 계모형 가정소설로 <장화홍련전>의 모방작으로 인정되고 있다. 또한 흥미 위주의 무비판적 답습이라는 의미에서 통속적 계승작 으로 보기도 한다. 이 작품은 <장화홍련전>에 비해 봉건적 가치관이 크게 약화되어 있고 문체도 신소설에 상당히 근접해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후대의 저작으로 추정된다.
<장화홍련전>의 경우 계모의 학대는 경제적 욕망과 남편과 전처소생에 대한 소외감에서 비롯된다. 반면 <김인향전>에서는 전적으로 계모의 성격적 결함에서 학대가 시작된다. 이런 면에서 <장화홍련전>에서 보이던 문제의식과 현실감각이 둔화되고, 계모는 악하고 전처소생은 선하다는 통념에 지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김인향전>은 계모의 학대로 죽은 주인공이 재생하는 전기 소설적 구조를 지니고 있는 점이나, 인향의 죽음과 재생을 이끄는 결연 관계가 나타나는 점, 그리고 인향의 죽음이 누명을 벗기 위해 스스로 선택한 것이라는 점 등에서 <장화홍련전>과 차별성을 가진다. 게다가 다른 계모형 소설에서는 계모의 얼굴을 거의 박색으로 그리는 반면 여기서는 계모를 미인으로 표현한 점에서 현실성을 획득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장경전>의 형상화 방식과 그 문학적 의미」,홍익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박일용,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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