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청소년문제] 이지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지메의 의미

2. 이지메의 등장

3. 이지메의 유형과 원인

4. 이지메의 영향과 특징

5. 이지메의 실태

6. 일본의 이지메 관련 기사

7. 일본의 이지메 해결 방안

본문내용
1. 이지메의 의미
이지메란 집단 속에서 힘이 약한 자를 대상으로 하여, 복수의 가해자가 지속적으로 정신상의 또는 신체상의 공격을 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괴롭히다’는 의미의 동사 ‘이지메루(いじめる)’에서 파생된 말로써, 학대, 못살게 굴기, 놀림, 따돌림, 등 여러 가지로 표현된다.
어떤 특정한 대상을 정해놓고 개인 또는 집단이 다같이 괴롭히며, 그 이유는 뚜렷하지가 않다.
1) 역사속의 이지메
이지메의 모습은 일본의 역사속에 자리한 ‘공인된 이지메’의 모습이다. 예부터 지진, 화산폭팔, 전염병과 같은 천재지변이 많았던 일본에서는 재앙을 면하기 위해서 신에게 가호를 비는 지금의 마츠리와 같은 집단주의적 행사가 많았다. 또한 벼농사나 농경 생활을 위해서는 집단적인 근로가 필수 불가결 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서 집단의식과 공동체의식이 몸속 깊이 베이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마을의 집단적인 생활을 무리없이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집단내의 규율을 엄격히 하고 규칙을 위반하거나 비협조적인 자에게는 집단적인 학대 같은 엄중한 제재를 가할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이 농경사회가 낳은 집단주의적 의식과 역사적으로 공인된 집단학대의 잔재가 현대의 ‘이지메’라는 형태로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2) 이지메의 유래(와[和]사상)
놀랍게도 이지메는 서로 조화를 이루고 화합하여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 와(和)사상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초기에는 좋은 의미에서 출발하였으나 공동의 이익에 반하며 조직체내에서 분수에 맞지 않는 행위나 제몫을 다하지 못하는 자에게는 괴롭힘과 따돌림을 받으며 결국 그 공동체에서 쫓겨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집단 따돌림(왕따) 보고서
  • 청소년의 특성집단 따돌림의 원인은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청소년 시기의 집단따돌림이 더 큰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는 발달단계상의 특성으로 볼 때 청소년기가 친구에 대한 집착과 집단에의 소속욕구가 유난히 강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에서 소속되려하고 집단의 구성원들끼리 서로 친밀감을 유지하고 교류하고 싶어 한다. 집단따돌림은 이런 청소년시기에 집단규범에 동조하지 못하는 구성원을 제재하는 강력한 수단으로

  • [일본교육]일본교육의 제도,교과편제, 일본교육의 종합학습시간,교과서, 일본교육의 교사,ICT활용교육,과학기술교육, 일본교육의 방향
  • 일본의 교육이 신뢰를 상실했다고 하며 교육을 둘러싼 상황을 다음과 같이 파악 하였다. “첫째, 사회의 도시화 및 少子化현상의 진전으로 인해 가정 및 지역사회의 교육력이 현저히 저하되었음이 지적된다. 학교에서는 이지메부등교교내폭력 등 아이들의 다양한 문제행동이 표면화되었고, 이른바 ‘학급붕괴’가 사회적인 문제로 되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생각할 수 없었던 청소년에 의한 흉악 범죄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교육의 근원인

  • [일본사회의 이해] 일본 영화 `고백`과 사회문제
  • ‘고백’의 고백목차Ⅰ. 영화소개1. 고백? - 줄거리 및 원작소개2. 감독소개3. 인물 소개4. 영화의 제목은 왜 ‘고백’인가?Ⅱ. 영화가 말하는 사회문제1. 소년법의 한계2. 영화속의 일본교육 – 1) 유토리 교육2) 영화 속 유토리 교육3. 일본의 청소년 문제, 이지메4. 전세계의 문제, 생명 - 1) 슈야의살인- 2) 나오키- 3) 미즈키Ⅲ. 결론Ⅰ.영화소개 1. 고백(告白)?봄방학 종업식(終業式)에서 여교사 유코(다츠다카코)는 차분 한 어조로 학생들에게

  • 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일본의 요청과 류큐 주민들의 반발로 미국은 일본에 오키나와를 반환한다. 네이버 지식 오픈백과, 류큐(오키나와)의 역사(약사) 하지만 일본 복귀운동(일본 본토에서 보면 오키나와 반환운동)의 과정에서 오키나와의 정체성은 그 혼란을 극복하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eejnu?Redirect=Log&logNo=10035363463일부 주민은 여전히 일본으로부터의 독립을 요구하고 있고, 미군기지로 인한 문제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7. 통용

  • [교육학] 영화로 바라본 일본과 한국의 교육& 청소년문화
  • 일본도 우리나라 못지 않게 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고 입시경쟁도 치열하다고 한다.그래서 그런지 대체적으로 학교모습과 문제를 나타낸 영화는 어둡고 우울하다.이런 것을 잘 나타낸 영화 중의 하나가 배틀로얄이다. 우리나라의 여고괴담이 학교와 교사를 비하했다는 이유로 교사들에게 항의를 받았던 것처럼, 배틀로얄도 개봉 당시 일본에서 찬반논란을 일으켰던 영화이다. 배틀로얄은 심각한 학교붕괴, 청소년범죄의 증가로 인해 위기를 느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